안산시, 재난 대비 시스템 준비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승인 대기
가평군, 드론 택배 사업 테스트
화성시, 재난현장 드론 구매 계획
실종자 수색 등 대응 능력 확대
▲ 드론 배송 관련 사진(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드론 배송 관련 사진(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가 앞다퉈 추진한 '드론' 사업이 점점 실용화되고 있다. 특히 재난현장에서 활용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필요해지자 사업을 키우거나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25일 경기도내 지자체에 따르면 안산시는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드론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섬유 등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공장이 많은 반월·시화산단의 안전사고를 드론을 통해 막는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이 산단에서 사고가 잇따랐다. 2018년 2건, 2019년 1건, 2020년 5건, 2021년 2건, 2022년 1건 등 모두 11건이 났다. 이 사고로 모두 5명이 숨지는 등 8명이 사상했다. 재산피해만 243억원이다.

안산시는 이런 사고를 사전에 찾고,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하는 데 드론이 효과적이라 판단했다.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도 쉽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시는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을 위해 2022년 11월15일 국토부에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현재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은 비행 관련 규제가 면제·완화되는 곳으로, 포천시 등 전국 15곳이 지정돼 있다.

가평군도 드론으로 택배를 전달하는 사업을 준비 중이다. 올해 11월 드론이 현장까지 제대로 가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는 시범운영을 했다. 가평군 관계자는 "민간업체와 정부, 가평군이 함께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상용화가 가능한지 테스트 중"이라고 했다.

화성시도 재난현장에 필요한 드론을 살 계획이다. 올해 6월 궁평리에서 윈드서핑을 타던 50대가 실종되고, 이보다 앞선 올해 1월 정남면 전투기 추락 사고에서 지휘통제시스템 미비로 컨트롤 타워 역할 수행이 부족했다는 판단에서다. 당시 실종자를 찾는데 상당 시간 걸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화성시는 7400만원을 들려 드론을 사 재난현장에서 실종자 수색 등 초동대응 능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도내에서는 하남시와 고양시가 각각 드론 1대, 2대를 통해 비슷한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이처럼 드론 활용은 늘어나는 추세다. 경기연구원이 분석한 결과 지자체가 드론을 활용한 사례는 2017년 37건에서 2020년 329건으로 20배 가까이 늘었다. 개발제한구역 불법건축물 단속, 하천 불법행위단속, 안전관리, 항공영상 제공 행정지원 등에서 활용됐다. 이를 통해 절약한 예산만 6억90만원으로 분석됐다.

안산시 관계자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드론을 행정에 접목하는 게 가능해졌다”며 “사업을 운영해보고 결과가 좋으면 제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카드뉴스]조난자 찾고 택배 나르고…지자체 드론 '사업 진화'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가 앞다퉈 추진한 '드론' 사업이 점점 실용화되고 있다. 특히 재난현장에서 활용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필요해지자 사업을 키우거나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25일 경기도내 지자체에 따르면 안산시는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드론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섬유 등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공장이 많은 반월·시화산단의 안전사고를 드론을 통해 막는다는 계획이다.현재 시는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을 위해 2022년 11월15일 국토부에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현재 승인을 기다리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