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혜 경기본사 사회부 기자.<br>
▲ 박지혜 경기본사 사회부 기자.

교육현장에서 '백년대계'는 의미를 잃은 지 오래다. 안타깝게도, 여전히 입시 결과가 절대적 영향을 발휘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백년을 내다보는 계획은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지 못한다 해석되기도 한다.

그럼에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손바닥 뒤집듯 바뀌는 교육 정책은 우려를 야기한다. 내년부터 본격 추진을 앞두고 있는 IB교육에 대한 염려도 비슷한 맥락에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20일 '2023 경기교육 기본계획 5대 정책별 주요사업'을 발표하고, IB 관심학교 25개교 운영 및 교원 실천역량 강화를 위한 IB국제공인 전문강사 양성 계획을 밝혔다. 운영 예산만 32억원이 편성됐다.

IB시대의 도래는 공식화 된 셈이지만 논란은 끊이지 않는다.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다는 도입 근거는 차치하고서라도, IB가 무엇인지 제대로 설명조차 못하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당장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전문가를 양성해 나가야 한다는 현실적인 문제부터 부닥친다.

IB는 토론·프로젝트형 수업을 진행해 서술·논술형 절대평가 시험을 치르는데, 기존 입시제도 내에서 IB교육이 객관성을 가지고 양립할 수 있을지도 확실치 않다. 당장 다음 교육감 시대에 연속성을 가질 수 있을지조차 명확치 않다.

실효성에 대한 충분한 근거보단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고교학점제 전면도입, 대입제도 개편 등 대형 이슈들을 앞둔 상황에서 벌써부터 학부모와 학생들의 고민거리를 하나 더 늘리고 있다는 지적도 뼈아프다. 그만큼 변화가 급작스럽단 뜻이다.

'암기'가 아닌 '생각의 깊이'를 키워주는 교육엔 모두가 동의한다. 학생들이 정책 실험의 희생양이 되지 않고 생각을 뿌리내릴 수 있도록 백년을 내다보는 혜안과 우려를 불식시킬 탄탄한 대책이 요구될 뿐이다.

/박지혜 경기본사 사회부 기자



관련기사
[현장에서] 정치의 방향 “뭐든 우리 같은 소시민들에겐 실질적인 도움 안 되는 방향으로만 결정하네요.”한 노포에서 만난 소상공인은 이렇게 말하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의 말에 문득 '정치란 무엇일까' 의문이 들었다. 현학적인 말은 차치하고서 언뜻 뜻풀이만 생각해 봐도 한 가지는 명확했다. 정치는 '국민'을 위해야 한다는 것.정부가 지역화폐 발행에 대한 국고 지원 중단을 선언한 배경엔 지역화폐를 지자체 고유의 사무로 규정한 점 외에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 부호가 찍힌다는 점이 근거로 작용했다.그러나 최근 경기도가 실 [현장에서] 교육 받을 권리 중학생 때의 일이다.동네에서 매일같이 얼굴을 보며 초·중등학교를 같이 다니던 친구가 자전거를 타고 하교하다 트럭과 부딪히는 사고를 당했다. 친구는 큰 사고에도 기적적으로 목숨을 건졌지만, 1년 동안 수차례의 수술과 치료를 받은 후에야 학교에 나올 수 있었다.그러나 1년도 채 안 돼 친구는 가족들과 함께 다시 미국으로 떠났다. 학교에는 사고 후유증으로 경미한 뇌장애를 얻게 된 친구를 가르쳐줄 전문교사도, 특수반도 없었기 때문이다. 일반 학급에서 일반 수업을 들으며 진땀을 빼던 친구는 결국 “더 편안 환경에서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며 [현장에서] '특별함'의 강요 “이 얘길 아직도 해야 한다는 게 참.”선거철이면 정치권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장애인'이다.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장애인 이동권' 논쟁은 어김없이 등장했다.장애인단체가 이동량이 가장 많은 출퇴근 시간을 골라 이동권 보장 시위를 벌이자 정치인들은 휠체어 체험에 동참하거나 '시민의 아침을 볼모로 잡는 부조리'라 비판하는 등 이들의 외침을 각자의 상황에 맞게 활용하기 시작했다.시위로 불편을 겪은 이들은 “장애인들의 열악한 현실은 공감하나 표현방식이 잘못됐다”며 양비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