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2일 제283회 인천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대영(민주·비례)의원이 5분 자유발언했다./사진제공=인천광역시의회
▲ 지난 22일 제283회 인천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대영(민주·비례)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광역시의회

민선 8기 인천시가 센터를 폐지하는 등으로 사실상 축소 수순을 밟고 있는 주민참여예산 제도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대영(민주·비례) 의원은 지난 22일 진행된 제283회 시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내년도 인천시 본예산안에 삭감당한 주민참여 관련 예산을 정상화하자”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시민 각자가 지역에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직접 참여해 시정을 펼치는 것이 주민참여예산 제도의 방향성이자 성과”라며 “9대 의회 슬로건인 '함께하는 의정'에 걸맞게 시민들을 대표하는 의회가 직접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정치와 행정에 대한 신뢰를 찾아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취임한 이후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대표적인 혁신 과제로 꼽히며 축소 수순을 밟고 있다. 당장 시 본예산안에 포함된 관련 예산액은 230여억원으로, 지난해 예산액 485억원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시는 내년부터 민·관 소통을 위해 민간위탁 형태로 운용하던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를 아예 폐지하고 시 재정기획관실 등에서 업무를 직접 맡아 운용하는 방향을 추진 중인 상태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