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시장 “재원 확보 추후 별도”
▲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이 민간개발에서 공공개발방식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사진은 인천내항 1부두전경. /인천일보 DB
▲ 인천내항 1부두전경. /인천일보 DB

인천 내항1·8부두 마중물 사업인 '상상플랫폼' 정상화 방안이 여전히 불투명하다. 핵심인 수습을 위한 재원 확보 방안 등을 두고는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이 “추후 별도 설명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대중(국힘·미추홀2) 의원은 24일 인천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문제가 발생하니 감추고 싶은 것은 감추고 계약은 해지해 세금 투입하는 게 상상플랫폼 정상화 방안이냐”며 “시민 세금은 쉽게 꺼내쓸 수 있는 공무원 호주머니 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중구 내항 8부두 폐곡물창고를 리모델링하는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은 당초 올해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지난 4월 사업시행자인 무영씨엠 컨소시엄의 자금 조달 문제로 공사가 중단된 이후 6개월 넘게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 지난 9일 시는 시의회 행정 사무감사를 통해 민간 사업자와의 계약을 해지하고 시비 투입을 통한 정상화 방향을 제시했는데, 정작 수습을 위한 재원 확보 문제를 비롯해 계약 해지 과정에서의 행정상의 문제가 지속해서 지적되는 중이다.

대표적으로 무영씨엠 컨소시엄이 만든 특수목적법인(SPC) 법적 지위 인정 문제가 있다. 사실상 실질 기획 업무 등을 수행해온 SPC '월미상상플랫폼'을 통해 자금조달 등 사업 재개 방안을 제시해왔으나, 시가 이를 거부했다는 지적이 일었기 때문이다. 다만 시는 지난 22일 별도 설명자료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인) 유치권 해제 등의 해결방안도 제시되지 않은 데다, 기존 계약 당사자인 '인천상상플랫폼'과의 합병을 승인했음에도 출자 구성원간 권리·의무 등의 승계 문제로 절차가 무산돼 계약 당사자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낸 바 있다.

이날 김 의원은 “시는 계약 관련 법적 지위가 없는 SPC '월미상상플랫폼'과 올해에도 수차례 공문을 주고받았고, 최근까지도 공문이 오간 것으로 파악된다”며 “해당 부서는 법적 지위가 없다는 주장만 되풀이하면서 뒤로는 공문을 주고받으며 뭘 했단 말이냐”고 비판했다.

하지만 시정질문 답변자로 자리한 박 행정부시장은 이같은 지적에 대한 뚜렷한 해법을 내놓지 못했다. 앞으로 추가 검토를 통해 정상화 대책을 설명하겠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박 행정부시장은 “보다 정확하고 성실한 답변을 위해 담당 부서와의 검토를 거쳐 이른 시일 내 별도 설명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