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마스터플랜 수립 이전에
제2의료원 등 개별 사업 추진
시의회 시정질문 비판 이어져

국방부 주도 계획에 끌려다녀
내부 건축물 보존·철거 반복
지역사회 갈등 갈수록 격화
▲ 부평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으로 추정되는 '1780호 건축물'의 철거 작업이 시작된 8일 작업자들과 장비들이 철거작업을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 부평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으로 추정되는 '1780호 건축물'의 철거 작업이 시작된 지난 8일 작업자들과 장비들이 철거작업을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1780호 건축물 철거 논란 등을 두고 인천시의 원칙 없는 행정으로 민·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시가 반환부지 계획을 총괄하는 마스터플랜 수립 이전에 제2인천의료원, 음악창작소 등 개별 사업 추진하는 것을 두고도 비판이 이어졌다.

이단비(국힘·부평3) 의원은 23일 인천시의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민선8기 인천시가 캠프마켓을 둘러싼 갈등 조정을 위해 먼저 원칙을 바로 세우고 최우선 과제가 무엇인지 집중하길 부탁한다”며 “국방부 주도의 오염 정화 계획에 끌려다니며 철거 여부를 수용·중단하는 것만 반복한다면, 앞으로 시민들이 어떻게 시를 믿을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캠프마켓 활용방안은 유정복 시장의 당초 선거공약처럼 시민 소통을 통한 숙의 과정을 거치는 게 먼저다. 숙의경청회를 바탕으로 (도시계획을 총괄할) 마스터플랜이 수립돼야 하나, 이전부터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부지를 활용하기 시작한다면 이후 해결할 문제가 훨씬 더 늘어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미군으로부터 캠프마켓 부지를 반환받은 이후 내부 건축물 보존·철거 등을 둘러싼 지역사회 내부 갈등은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국방부는 지난 8일부터 정화명령 이행 기간을 이유로 캠프마켓 B구역 내 조병창병원으로 쓰인 1780호 건축물 철거를 시작했으나, 시민단체 요구를 수용한 시가 작업 보류를 요청하면서 잠정 중단했다. 이후 시는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모은다는 입장이나 되려 지역주민들이 1인시위로 “완전 정화”를 주장하며 반발에 나선 상황이다.

또 시는 오는 2024년까지 반환 부지 활용 방향 전반이 담기는 캠프마켓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인데, 이에 앞서 시비로만 22억원을 투입한 B구역 음악창작소 조성 사업에 이어 캠프마켓 A구역에는 제2인천의료원 설립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제2의료원 부지는 현행 지구단위계획상 부평구 산곡동 장고개길 기준 북쪽에 위치한 공공청사시설 부지로, 용역 과정에서 선정된 6개 후보지 가운데 접근성과 개발 용이성 등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리적으로 인구밀집도가 높은 데다 전체 시민 70%가량이 이용하기 좋은 위치라는 설명이다.

앞으로 시는 의료원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내년 3월까지 정부에 제출한다는 계획인데, 이후 수립되는 마스터플랜 내용에 따라 거액을 투입한 음악창작소는 물론 제2의료원 계획까지 흔들릴 수 있게 된다.

이같은 비판에도 시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는 데 그쳤다. 이날 코로나19 확진된 유 시장 대신 출석한 박덕수 시 행정부시장은 “시민들과 관련 부서 의견을 토대로 지역 균형발전과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원칙 없는 인천시 행정 인천시가 원칙 없는 행정을 벌여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건축물 철거, 제2인천의료원 설립, 음악창작소 조성 등 굵직한 사업을 두고 일관성 없는 행정으로 계획이 흔들린다는 비판을 받는다. 최우선 과제가 무엇인지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캠프마켓 건축물의 경우 국방부가 주도하는 오염 정화 계획에 끌려다니며 철거 여부를 수용·중단하는 걸 반복한다. 캠프마켓을 활용하려면 시민과의 숙의 과정은 필수지만, 그러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추진하다 제동이 걸렸다. 국방부는 지난 8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