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우선협상자 코나아이 선정 속
시민체감혜택 확충계획 내놨지만
“민간과 중복·유사 서비스는 불가”
감사원 시정 권고 조치 받아 …
시 “민간기업 운영…큰 문제 없어”
코나아이
코나아이

앞으로 3년간 인천 지역사랑상품권인 인천이음(인천e음) 플랫폼 운영을 맡길 민간 운영대행사 공모 1순위로 기존 사업자인 코나아이가 선정된 가운데, 인천시는 부가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시민들의 체감 혜택을 늘린다는 계획을 내놨다. 감사원으로부터 “민간서비스 중복·유사”를 이유로 시정 조치가 내려온 만큼 새로운 서비스 확대·운영이 가능할지는 불확실하다.

인천시는 내년부터 인천이음 플랫폼 운영을 맡기기 위해 우선협상대상자 1순위인 '코나아이·NH농협은행 컨소시엄'과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시는 올해까지 5년 가까이 운영을 맡아온 코나아이를 대신해 민간 운영대행사를 새로 선정하는 공모 절차를 진행해왔다. 지난 4일 하루 동안 접수된 제안서를 바탕으로 제안발표·심사 등을 거쳐, 13일 코나아이와 농협 컨소시엄이 적격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어 신한카드·신한은행 컨소시엄, 나이스정보통신·하나카드 컨소시엄 등의 순위다.

시는 다음 달 6일까지 시에서 제시한 과업지시서와 컨소시엄이 제출한 제안서 등을 바탕으로 협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가맹점에서 카드 결제 시마다 지불하는 결제 수수료의 경우 연 매출 5억원 이하 가맹점에 한해 0%까지 낮춘다거나, 카드 결제 먹통 사태에 대응하는 보안 강화 대책 등도 협상의 중심이 될 전망이다.

여기서도 시는 배달·택시 등과 같은 인천이음 기반 부가서비스 확대 논의도 이어간다.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이 큰 민간 플랫폼에 대응해 공공 플랫폼으로 서비스 영역을 넓혀가는 것인데, 정작 지난 9월 감사원으로부터 시정 권고 조치를 받은 바 있다. 감사원은 배달이음(배달e음)을 꼽으며 “공공데이터법 등에 따라 민간 제공 서비스와 중복·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이유를 든 바 있다.

다만 시는 직영하며 운영비를 부담하는 구조가 아닌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 소상공인정책과 관계자는 “출자·출연기관으로 운영하거나 민간서비스 연계하는 부분에 대해선 지적한 바가 없다”며 “인천이음의 경우 민간기업이 플랫폼 운영을 맡은 만큼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