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속가능발전협 한강유역 시민토론회]

기초지자체간 네트워크 구성
남북한 공동보호구역 지정을
▲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17일 인천지속협 상상발전소에서 개최한 '한강하구 생태·환경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한 한강유역 시민 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이 한강하구 보존을 위한 합의문에 서명하고 기념 사진을 찍은 모습. /사진제공=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한강하구 생태환경의 보존을 위해서 특별법 제정과 기초자치단체간 네트워크 구성, 남북한 공동보호 지역 지정 등이 제안됐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이하 인천지속협)가 17일 인천지속협 상상발전소에서 개최한 ‘한강하구 생태·환경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한 한강유역 시민 토론회’에서 생태·환경 전문가들은 이 같은 내용으로 한강하구 보존 방안을 제시했다.

최진우 인천지속협 생태환경분과위원회 위원장은 “한강하구에 대한 실태 조사와 관리는 이뤄지지 않고 사실상 방치된 상태”라며 “한강하구를 살리기 위해선 중립수역에 대한 환경 조사가 선행돼야 하고, 한강하구의 특성(정체 수역)을 고려한 환경 기준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 위원장은 “한강하구 중립수역을 포함하여 전체를 람사르습지로 등록을 추진해야 하며, 한강하구를 공유하고 있는 북한과의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한강하구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정부 차원의 전담기관 설립도 필요하다”며 “우선 민간이 인천, 고양, 파주, 김포 등 지자체 협력을 견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동욱 (사)에코코리아한국PGA생태연구소 소장은 “한강하구유역 주요 이해당사자인 인천, 경기, 고양, 김포, 파주, 강화군이 ‘공동깃대종’을 선정하여, 한강하구역의 지자체 단위의 기초단위 민간단체간 공동센서스 사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한강하구습지보호지역 전체를 람사르습지로 등록해야 하며, 북한의 한강하구를 EAAF 사이트 네트워크에 등록하고 이후 람사르습지로 등록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남북 협력을 강조했다.

한 소장은 “한강하구 세계유산 지정을 추진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를 마치고 9개 단체를 대표하는 참석자들은 한강하구 생태·환경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한 내용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

 


 

[한강하구 생태·환경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한 한강유역 시민 토론 합의문]

한강하구 지역별 현황공유와 공동 실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모인 우리는 한강하구의 생태적·문화적 중요성과 한강하구 중립수역의 남북 공동 관리의 역사적 사명을 인식하고 한강하구 생태·환경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행동할 것을 합의한다.

 

하나. 한강하구의 생태 가치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보존이 가능한 방법으로 모니터링을 통한 과학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 연계를 통해 생태와 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유한다.

하나. 민간이 주체가 되고 지자체가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구조로의 변화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한강하구의 깃대종을 선정하여 생태환경 의제 선정 및 공동 조사에 민간 주도 활동을 견인한다.

하나. 한강하구는 남북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대부분의 습지가 인위적 간섭이 배제되어 하구습지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남한 지역 습지보호지역과 람사르 습지 확대, EAAFP-FNS 등재 등의 단계를 거쳐 남북협력을 통한 접경 람사르 습지 등 남북 공동 보호지역 지정과 관리가 가능하도록 노력한다.

하나. 한강하구의 지속가능한 보존은 하나의 지자체 노력으로 가능한 것이 아님을 인식하고, 한강하구 특별법 제정을 통해 중앙정부, 지방정부, 민간이 참여하는 통합관리 체계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하나. 공릉천 등 한강의 지천이 살아야 한강의 건강성이 확보될 수 있음을 알고, 한강하구의 대표 하천인 공릉천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적극 지지하고 참여한다.

하나. 시민인식증진은 한강하구를 지키는 가장 현명한 방법임을 인식하고, 지역에 맞는 생태교육·탐방 및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류하고, 공유한다.

하나. 한강하구는 하나의 지자체, 하나의 지역 단체만의 노력으로 한강하구 생태·환경의 지속가능한 보존이 이루어질 수 없음을 알고, 행정적·지리적 경계를 넘는 연합 조직을 구성하도록 노력한다.

 

한강하구의 보존과 현명한 이용은 생태와 환경을 넘어 문화와 예술 그리고 사상과 정치의 영역에 속해 있으며 그 결과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미래 사회는 사회·경제·지역문화·환경보전 등 종합적 사고로의 패러다임 전환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위에 합의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현 세대가 만족하고 미래세대가 행복할 수 있는 한강하구 생태문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2022년 11월 17일

한강하구 생태·환경 보존을 위한 원탁토론 참여자 일동



관련기사
[사설] 한강하구 생태·환경을 보존하려면 둑이 없는 한강하구엔 현재 관리를 위한 법과 제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한강하구의 공간적 범위도 뚜렷하지 않고, 관리 주체도 애매하다. 이런 한강하구 생태·환경의 보존을 위한 관리 방안이 시급한 상태다. 그 해결을 위해선 특별법 제정과 자치단체 간 네트워크 구성, 남북한 공동보호 지역 지정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아직 한강하구에 대한 실태 조사와 관리는 이뤄지지 않고 사실상 방치된 실정이다. 한강하구를 살리려면 중립수역에 대한 환경 조사를 선행하고, 그 특성을 고려한 환경 기준도 마련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