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사이 도로 침수피해 잇따라
반지하가구 예산지원 검토 촉구

검단 중앙공원 재정사업 의혹 제기
정치적 목적 의구심 따져 물어
▲ 지난 11일 인천광역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임관만)가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2022년도 도시계획국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사진제공=인천시의회
▲ 지난 11일 인천광역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임관만)가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2022년도 도시계획국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행정사무감사에서 상습침수구역에 대한 안전 대책을 주문했으나 다음날 쏟아진 폭우로 도로 침수가 또 발생했다. 민간특례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바뀐 검단 중앙공원 사업도 행감 도마 위에 올랐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종배(국힘·미추홀구4) 의원은 지난 11일 도시계획국 행감에서 “대규모 침수방지시설 건립에 앞서 침수 발생 시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반지하가구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예산 지원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지난 8월 기록적인 폭우로 주택 벽이 무너지는 등으로 인천에서만 이재민 40여명이 발생했다. 인접한 서울에서는 반지하 주택에 거주하던 일가족 3명이 사망하는 사고도 벌어지면서,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 전역에선 반지하 주택에 대한 전수 조사도 진행되는 중이다. 이날 행감에서 시는 “우수 저류시설 설치 등 지역 내 침수방지 대책 마련에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런데 행감 다음날 12일에 갑작스러운 폭우로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등지에 도로 침수가 또 발생했다. 이날 하루 동안 부평구 일강수량만 66.5㎜로 집계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집중호우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호우주의보'가 발효된 인천 전체 누적 일강수량은 47.7㎜를 기록했는데, 시는 “떨어진 낙엽으로 배수로가 막혔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날 산업경제위원회 김대중(국힘·미추홀2) 의원은 도시재생녹지국 행감에서 검단 중앙공원이 민간특례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갑작스레 전환하는 이유를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검단 중앙공원의 재정사업 전환은 민선7기 박남춘 시장이 선거에서 당선된 후 2018년부터 논의되어 준비한 것 아니냐”며 “정치적 목적이 있었던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따졌다.

김 의원은 “2015년 인천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이 수립됐을 때 민간공원개발행위 특례사업 적합도 1등으로 선정됐는데, 갑자기 환경 문제를 들어 민간특례사업 대상으로 부적합하다고 판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최도수 시 도시재생녹지국장은 “한강환경유역청에서 부정적 의견이 온 데다 공원일몰제가 임박해져 어쩔 수 없이 재정사업으로 선택했다”고 해명했다.

/조혁신 ·김은희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