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구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br>
▲ 김용구 인천권역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지원기관 센터장.

사회적기업과 일반 기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일반 기업 영업활동의 목적은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일반 기업은 주주나 소유자들에게 배당이 중요한 이슈이다.

이와 다르게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에 따라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인증 받은 자를 말한다.

일반기업과 사회적기업은 영업활동을 하는 것은 공통점이 있으나 사회적기업은 사회적목적을 추구하는 점이 일반 기업과 다르다.

사회적목적이란 사회적기업육성법(8조 1항 3조)에 따라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육성법(제8조 7항)에 따라 회계연도별로 배분 가능한 이윤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윤의 3분의 2 이상을 사회적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상법에 따른 회사·합자조합 등은 회계연도별로 배분 가능한 이윤이 발생한 경우 3분의 2 이상을 사회적목적을 위해 우선 사용해야 한다. 예컨대,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임금 인상, 복리 후생비, 성과급 등)이나, 지역사회 기부 등 사회공헌 사업이나. 고용증대 및 사업 확대를 위한 시설투자가 사례이며 사회적기업은 사회적목적을 정관에 규정하고 있고 있다.

기존의 이윤을 추구하여 주주들에게 배당을 하는 일반 기업과 다르게 사회적기업은 사회적목적에 대한 책무를 정관에 규정하고 있다.

2020년 12월 기준 인천시 (예비)사회적기업의 사회적목적 재투자를 보면 다음과 같다. 일자리 창출 51.2%, 사회서비스 제공 11.5%, 근로자 처우개선 22.1%, 지역사회 재투자 6.5%, 기타 8.7% 순으로 나타났다. 예비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 제공이 인증사회적기업은 일자리 창출이 높게 나타났다.

2021년 12월 기준 인천시 (예비)사회적기업의 사회적목적에 재투자를 보면, 일자리 창출 48.5%, 사회서비스제공 7.3%, 근로자 처우개선 37.3%, 지역사회 재투자 5.8%, 기타 1.1%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과 대비하여 사회적목적 재투자를 비교해보면 일자리 창출은 2020년 51.2%에서 2021년 48.5%로 약간 감소하였으나, 근로자 처우개선은 22.1%에서 2021년 37.3%로 약 15.2%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증가하자 고용자 확대보다는 임직원들에 대한 복리후생에 대한 강화를 우선한 것으로 추정된다.

보통 일반 기업들은 사회·경제적 위기가 오면 고용조정이나 비용절감을 통해 경제 위기에 대응하고 있으나 사회적기업들은 사회적목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경제는 국가나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나 '구성원의 참여'를 바탕으로 '국가와 시장의 경계'에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경제적 활동'을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지금 국내·외적인 상황으로 경제가 가파르게 하강하고 있는 현실이다.

사회적목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정책을 강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김용구 인천권역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지원기관 센터장



관련기사
[김용구의 사회적경제] 사회적기업 지원제도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에 따라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인증 받은 자를 말한다. 영리기업은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 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2011년부터 예비사회적기업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한 최소한 [김용구의 사회적경제] 중장년 일자리와 사회적기업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중년과 장년을 구분하여 중년은 30~49세, 장년을 50~64세로 65세 이상을 노년으로 본다. 한편 영어권의 경우는 45~65세를 중년으로 본다. '중장년'이라는 용어는 2013년 고용노동부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지정하면서 등장하였다. 이때 중장년은 만 40세 이상 만 64세 이하를 말한다.2020년 11월 통계청 기준 중장년층 인구(만 40~64세 내국인)는 2008만6000명으로 총 인구의 40.1%를 차지하고 있다. 인천시 경우는 41.5%로 전국 평균보다 1.4%p 높다.경제활동을 보면 [김용구의 사회적경제] 방학 때, 돌봄이 더 필요하다 지금은 여름방학 기간이다. 방학이란 '학기가 끝난 뒤에 학업을 쉰다'라는 의미이다. 방학 기간에 학생들은 방학 숙제와 미진한 과목을 보충하기도 한다. 그러나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은 방학이 되면 아이들을 맡길 곳이 마땅치 않아 한숨이 커지고 있다.초등학생 경우는 초등 돌봄 교실, 다함께 돌봄,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등 초등학생 대상 돌봄 교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2020년 10월 기준으로 전국 초등학생 14% 정도만 돌봄을 지원받고 있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게다가 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 돌봄 [김용구의 사회적경제] 협동조합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정책 필요 저성장과 불평등이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자 국제사회에서는 불평등의 문제가 정책 이슈로 등장하였다. 특히 전 세계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협동조합에 주목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 협동조합 기본법이 통과되어 누구나 협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게 되었다.이미 알려진 것 봐야 같이 협동조합의 역사는 영국의 산업혁명 직후 산업현장에 기계의 도입으로 여성과 어린이까지도 노동착취 극대화되고 노동자들은 자신의 비참한 삶을 극복하기 위해서 그들 스스로 결성한 자조모임이면서 결사체이다.우리나라는 전통적인 자조모임인 '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