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 “대체지 못 찾은 것”
SL “매립할 땅 아직 남았다”
유 시장 “4자 합의로 해결 가능”
유정복 인천시장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최근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나온 서울시·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 등의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 입장에 반발했다.

유 시장은 17일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국감장에서 공방을 벌이다 과도한 발언이 나온 것으로 본다”며 “(늦어도) 다음 달 인천과 서울·경기·환경부 등 4자 협의체를 가동해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고) 대체매립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시장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인천 서구에 위치한 매립지 사용 종료 방안으로 '4자 합의에 따른 대체매립지 조성'을 제시했었다.

4자 합의는 지난 2015년 민선6기 당시 유 시장이 매립지 사용 최소화와 선제 조치 등을 전제로 인천시와 서울시·경기도·환경부가 맺은 합의를 말한다.

여기엔 공동 사용할 대체매립지를 미확보할 경우 기존 매립지 잔여 부지의 최대 15%(106만㎡) 범위에서 추가 사용할 수 있는 이른바 '독소 조항'이 포함돼있다. 현행 합의에 따라 매립지 사용 종료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이유다.

이번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4자 합의 조항을 둘러싼 기관별 입장차가 분명히 드러났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4일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 “서울시는 4자 합의에 따른 약속을 안 지킨 게 없다. 7년 지났다고 해서 (쓰레기를) 못 받겠다는 건 인천”이라며 “(대체매립지를) 같이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못 찾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같은날 신창현 SL공사 사장도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서 “아직 (매립 가능한) 땅이 많이 남은 것은 사실”이라고 못 박으며 기존 매립지 연장 사용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유 시장은 여전히 4개 기관 협의를 통해 매립지 입장차를 해소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유 시장은 “이미 2015년 4자 합의를 통해 매립지 종료 발판을 만들어놓은 만큼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