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82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제2차 문화복지위원회 모습./사진제공=인천시의회
▲ 제282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제2차 문화복지위원회 모습./사진제공=인천시의회

지방의료원 인력 확충을 위해 교육부가 추진한 공공임상교수제가 제 역할을 못하면서 인천시가 지역 내 대형 의료기관과의 전문인력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김석철 시 건강보건국장은 17일 열린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에서 “지역 전체 권역책임의료기관인 가천대 길병원 등에 인천시의료원으로의 파견인력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상급병원 차원에서도 주요 과목들의 경우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쉽게 파견 결정을 못 내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좀 더 협의해서 최대한 의료인력을 (지역 내에서) 교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문복위는 '2023년도 시의료원 출연 동의안'을 심의하며 공공 의료인력 확충 방안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방역 중심축으로 활약한 지역 공공의료기관들이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올해 정부가 추진한 공공임상교수제조차 인력난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인천의 경우 서울대학교병원과 순환 근무하는 인력을 8명 채용하기로 했으나, 이미 2명을 배치받은 인천적십자병원과 달리 의료원의 경우 지원자가 없어 인력을 충원하지 못했다.

그 사이 의료원에서 일하는 의사·간호 분야 인력은 10% 이상 부족한 상태다. 지난 6월 기준 의사인력은 정원 45명 가운데 40명, 간호인력은 309명 가운데 274명 등이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의료 서비스 질 향상 대안이었던 공공임상교수제가 실패로 돌아가자, 결국 시는 지역 민간 의료기관과 인력을 순환배치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다만 국립대병원이 부재한 인천의 특성상 민간 기관에 의존해야 하는 만큼 실현 가능성은 낮을 수밖에 없다.

이날 장성숙(민·비례) 의원은 “책임의료기관과 같은 지역 공공협력체계가 잘 작동하려면 인적 교류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대해서도 시가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