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희도 하남시의원, 이름·연락처 불일치 지적…시 “대비하겠다”
▲ 임희도 하남시의원

방화, 자연재난 등으로 인한 정보통신 분야 위기 발생에 대비한 하남시의 비상연락망 체계가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

만약의 대형사고 발생 시 전파 시간과 전파 대상에 대한 정확한 위기 상황 전달 능력이 빠른 사태 수습의 관건이 될 수 있는 만큼 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9일 임희도(국·나 선거구) 하남시의원이 하남시 정보통신과로부터 제출받은 '정보통신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지난 8월 8일 기준)'에 따르면 하남시의 비상연락망 체계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아 각 기관의 담당자 이름과 연락처가 일치하지 않는 오류가 많았다.

실제로 하남시의 매뉴얼을 보면 전파 대상 부서인 안전정책과 담당자가 바뀌었는데도 명단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2022년 4월 26일 기준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표기해 놓았다.

경기도 및 지자체 비상연락망도 민선 8기가 시작됐는데도 불구, 민선 7기 자치단체장과 부단체장의 이름과 연락처가 표기돼 있는가 하면 경기도지사 이름과 연락처는 아예 명단에서 누락돼 있었다.

더욱이 이 같은 오류는 국가행정 및 정부산하기관 비상연락망도 마찬가지로, 총리실뿐만 아니라 국가 최고기관인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명단과 연락처마저도 오류 투성이었다.

한편 정보통신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은 정보통신 분야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하남시와 유관기관의 대응절차와 제반 조치사항, 협조사항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임희도 의원은 “정보통신 재난 상황 시 신속한 초동조치와 재난 발생 상황 전파 보고가 선행돼야 피해 규모를 줄이고 더 나아가 2차 피해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처럼 비상연락망 체계가 부실하게 관리되는 것을 보면서 정보보안에 대한 공직사회의 무사안일주의에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하남시실정에 맞게 대처방법과 비상연락망을 현행화해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하겠다”고 해명했다.

/하남=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잇츠브리핑] 인천, 국토부·경기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협약 AI 휴먼 아나운서 오로라와 함께하는 잇츠브리핑✨▲ 인천, 국토부·경기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협약 맺는다인천시가 30일 경기도·국토교통부와 함께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사업’ 업무협약을 맺습니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에 3자가 협업하기 위한 것으로, 개통되면 인천 서구에서 출발해 서울 영등포까지 23분 만에 도착하게 됩니다.▲ 3년만에 다시 찾아온 아프리카돼지열병 … 확산 우려김포·파주 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가 동시다발적으로 발병했습니다. 경기지역 양돈농가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가 발병한 것은 3년 만인데,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