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숙원”- “혈세 투입” 찬반 격돌
물류단지 반대 주민과 공론화 부족
시의회 내부와 사전조율無 주 원인
▲ 소래습지 갯벌에서 아이들이 뛰어놀고 있다. /인천일보 DB
▲ 소래습지 갯벌에서 아이들이 뛰어놀고 있다. /인천일보 DB

인천 남동구 '소래습지 생태공원 국가도시공원화' 관련 공원 도시계획시설 해제 청원이 결국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인근 물류단지 조성을 반대해 온 주민과의 공론화와 시의회 내부 및 시 집행부와 사전 조율이 없었던 것이 부결의 주된 원인이다.

시의회는 지난 23일 열린 제281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도시관리계획(도시계획시설:공원) 결정 해제 청원' 등 의안 2건 찬반투표 끝에 불채택 처리했다.

이는 전날 산업경제위원회를 통해 상정된 청원으로, 앞서 인천시가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에 따라 각각 근린·문화공원 등으로 지정한 소래A·B 공원 부지에 대한 결정과 지형도면 고시를 변경 해제를 촉구하는 내용이다.

여기서 논현동 33-16번지 일원(31만8670㎡)인 소래A 부지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적치장 등으로 쓰였고, 레미콘공장 부지인 논현동 66-12번지 일원(9만400㎡)의 소래B 부지는 최근까지 아스터개발이 물류단지 조성을 추진하며 민민갈등을 빚어온 곳이다.

시는 해당 부지를 논현동 소래습지 생태공원을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받기 위한 핵심지로 본다. 시는 오는 2028년까지 습지 일대 665만㎡ 내외를 국가공원으로 1차 지정받은 다음, 경기 시흥시에 있는 갯골생태공원까지 총면적 824만㎡ 규모의 공원으로 넓혀가는 구상을 세우고 있다. 최도수 시 도시재생녹지국장은 산경위 회의에서도 “인근 논현지역이 주거지로 탈바꿈한 데다, 인천 관문에 자재가 적치되어 미관상 문제도 있어 해당 부지의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며 “영동고속도로 확장을 비롯해 공원 편의시설 조성 등 연계 사업들이 추진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본회의장에선 찬반 토론이 치열했다. 논현1·2동, 논현고잔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오상(민·남동구3) 의원은 “국가공원 조성은 유정복 인천시장, 박종효 남동구청장 등 수많은 6·1 지방선거 후보들의 공통 공약일 만큼 지역 주민의 숙원 사업이었다. (그런데도) 공원계획으로 결정 고시된 것을 (다시) 해제하라는 청원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지역주민들의 반발 우려와 걱정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해당 청원을 소개한 김대중(국·미추홀구2) 의원은 “국가공원 조성 사업에 오히려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라면서도 “다만 수천억원의 혈세를 토지보상비로 투입하면서 무리하게 해당 부지를 국가공원 부지로 편입하는 게 답답하다. 미래 실리를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찬반투표에서 출석 의원 38명 가운데 68%인 26명의 반대로 청원 2건 모두 불채택 처리됐다. 먼저 이뤄진 소래A 부지 청원 투표에서 찬성표를 던진 의원은 9명이었으나, 소래B 부지 청원 투표에선 찬성 인원수는 7명으로 되레 줄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