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성 경기본사 사회2부 국장.<br>
▲ 김종성 경기본사 사회2부 국장.

“LH는 공공택지개발사업으로 농민들을 쫓아내려 하고 있다.”(용인시 포곡읍 주민들), “LH는 315호선 지방도 관련, 거짓말만 일삼고 있다.”(용인시 보라동 주민들).

최근 용인지역 곳곳에서 LH에 대한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그러나 LH는 '정부 탓'만 하며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 주민들을 더욱 분노케 하고 있다.

LH는 지난해 11월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마성·영문리 일원 45만6738㎡에 오는 2028년까지 3800가구 공급을 위해 국토부에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 사업이 공론화되자 주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LH가 주민들 의견은 외면한 채 도로 등 기반시설도 없이 사업을 추진하면 난개발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LH는 주민들의 반발에도 수도권 균형발전 차원에서 공익적 목적의 사업 추진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용인시 보라택지개발지구에서도 LH에 대한 주민들의 비난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LH가 이 지역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추진하는 315호선 확장공사 중 아직도 경부고속도로 통과구간 공사방식을 결정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지하차도 건설을 주장하고 있지만, LH는 정부의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서울시∼화성시간 32.3㎞) 계획에 따라 지하차도 건설은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용인시 곳곳에선 LH와 주민들 간 마찰이 잇따르고 있다. 소통 부재 때문이라는 게 중론이다.

김현준 LH 사장은 “국민 곁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며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그런데 LH가 최근 용인지역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행태를 보면 김 사장의 약속은 신뢰가 없어 보인다.

/김종성 경기본사 사회2부 국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용인시 공공시설에 대한 단상 '공공시설'은 '정부가 국민 생활의 복리증진을 위해 설치하는 시설'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 용인특례시의회가 '공공시설 사용 관련 조례'를 개정하면서 정치활동도 가능케 해 논란이 일고 있다.용인특례시의회는 지난달 22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공공시설 개방 및 사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15명이 개정 조례안에 반대했으나, 시의회 의석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시의원 17명이 찬성해 통과됐다.이 조례는 용인시청이나 구청, 읍·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