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성 경기본사 사회2부 국장.<br>
▲ 김종성 경기본사 사회2부 국장

'공공시설'은 '정부가 국민 생활의 복리증진을 위해 설치하는 시설'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 용인특례시의회가 '공공시설 사용 관련 조례'를 개정하면서 정치활동도 가능케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용인특례시의회는 지난달 22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공공시설 개방 및 사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15명이 개정 조례안에 반대했으나, 시의회 의석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시의원 17명이 찬성해 통과됐다.

이 조례는 용인시청이나 구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내 공간 등 공공시설을 일반에 개방하거나 대여하는 것에 관한 조례다. 기존 조례 제9조에는 '정치 또는 종교 등의 집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공공시설 사용 허가 제외 대상으로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장정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 조례안에는 이 조항을 '공직선거법, 정당법 등 법령에 의해 허용되지 않는 정치적인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의 업적을 홍보하는 행위(단, 의정활동보고는 제외)'로 바꿨다.

이에 대해 시는 즉각 반발했다. 용인시는 지난달 28일 시의회가 의결한 공공시설과 관련된 조례 개정안에 대해 재의를 요구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정치인들이 시 공유재산인 공공시설을 정치활동보고회 공간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돼 공공시설 설치 취지를 크게 벗어난다고 주장했다.

개정조례가 시행되면 주민들의 불편과 갈등 유발이 우려되고, 공공시설의 효율적 관리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 때문에 시의회의 공공시설에 대한 개정 조례안이 실제 주민의 복지 증진과 공공성, 공익성이라는 본질적 가치에 부합한 결정을 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

/김종성 경기본사 사회2부 국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용인 르네상스에 거는 기대 '용인 르네상스'. 민선8기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의 시정 비전이다. 이 시장이 14세기 유럽의 문화부흥 운동인 '르네상스'란 표현을 시정구호로 삼은 것은 창의와 혁신으로 새로운 용인의 부흥시대를 열자는 염원을 담은 것이다. 즉, 용인 르네상스는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도시를 구현하려는 이 시장의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이 시장의 용인 르네상스 미션은 반도체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첨단과 문화의 핵심 양축으로 도시를 꽃피우겠다는 전략이 담겨 있다.우선 이 시장은 용인 르네상스의 모체를 '반 [현장에서] 용인시민 공공의적 LH “LH는 공공택지개발사업으로 농민들을 쫓아내려 하고 있다.”(용인시 포곡읍 주민들), “LH는 315호선 지방도 관련, 거짓말만 일삼고 있다.”(용인시 보라동 주민들).최근 용인지역 곳곳에서 LH에 대한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그러나 LH는 '정부 탓'만 하며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 주민들을 더욱 분노케 하고 있다.LH는 지난해 11월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마성·영문리 일원 45만6738㎡에 오는 2028년까지 3800가구 공급을 위해 국토부에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 사업이 공론화되자 주민들은 강 [현장에서] 우려되는 용인판 젠트리피케이션 최근 용인지역이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을 앞두고 축제 분위기다. 사업에 착수한 지 3년여 만에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드디어 첫 삽을 뜨게 됐기 때문이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SK하이닉스가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약 430만㎡부지에 약 120조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국내 최대의 반도체 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이 지역은 수용재결에 들어가 있는 상태다. 그러나 일부 원주민들의 한탄 섞인 눈물은 마르지 않고 있어 안타깝게 하고 있다.50여명의 주민들로 구성된 연합비대위는 ㈜ 용인일반산단이 공익성 심의 내 [현장에서] 변죽만 울린 특례시 용인시 등 4개 대도시가 지난 13일 특례시로 격상됐다. 환영할 일이다. 특례시 시민들은 추가 복지혜택을 받고, 행정서비스도 나아진다. 특례시의 사회복지급여 기본재산액 기준이 '대도시'로 상향 적용하는 고시가 개정되면서 총 9개 사회복지급여에 대해 추가 혜택을 받는다. 또 약간의 행정조직도 확대 개편돼 본청에 1개 국(4급)과 구청장을 보좌하는 4·5급 담당관도 신설된다.또 특례시가 직접 처리할 수 있는 특례사무 권한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86개 기능 383개 단위사무에 관한 법령이 개정되면, 복잡한 행정절차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