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기후위기 대응 위해
중간지원조직 역할 중요

협력 네트워크 강화 방안 모색
시민 공감대 형성 유도해야

실질적인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인천 지역사회 민·관 협력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박옥희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10일 열린 '탄소중립시대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협력체계 정책토론회'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노동자 등에 손실·피해가 전가되지 않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정의로운 전환' 관련 기관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인천에 녹색기후기금이나 녹색기술센터 등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관련한 기관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연대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니다”며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시민 공동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연대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의 틀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환경전문가와 인천시민사회단체 등은 지역사회 내부 민·관 협력체계 구축에 나서야 할 때라고 입을 모았다. 탄소중립기본법과 지속가능발전기본법 등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갈 기본적인 법적 토대를 마련한 만큼 이제는 지역사회 내부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시각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후위기 대응에 함께할 중간지원조직 등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토론자로 나선 장정구 생태역사공간연구소 공동대표도 “인천에 국제기구가 많지만 시민들의 기대만큼 네트워크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는 게 사실”이라며 “중앙정부·산업계·시민사회·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있는 만큼 어떻게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지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인천시는 앞으로 지역 차원의 지속 가능한 발전 체계 강화하는 방안 모색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 환경기후정책과 관계자는 “지속가능발전위원회 등과 같은 조직을 구성함으로써 추진체계를 충분히 꾸릴 수 있다고 본다”며 “지역사회 내부적으로 관련 기관들과 협력함으로써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민 공감을 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했으며, 시가 추진 중인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 발의에 앞서 인천 지역사회 내부의 조직적·정책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이나라 수습기자 nar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