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현실 진단·공공적 관점 대안 모색 '토론회]

“결별시 매각·국유·공기업화”
“종속시 자회사 유지 발전 도모”
▲ 지난 26일 인천 미추홀구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에서 인천공공성플랫폼이 주최하는 '한국GM의 현실 진단과 공공적 관점의 대안 모색'을 주제로 10차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제공=인천공공성플랫폼

한국지엠이 올해 연말 부평2공장 가동 중단 방침을 밝힌 가운데 지엠그룹과의 결별 여부에 따른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인천일보 6월14일자·27일자·7월6일자 1면>

인천대학교 인천공공성플랫폼은 지난 26일 오후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에서 '한국지엠의 현실 진단과 공공적 관점의 대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10차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발제에 나선 오민규 노동문제연구소 해방 연구실장은 대우자동차 시절부터 현재 한국지엠까지의 역사를 짚으며, 지엠그룹과 결별 여부에 따른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현재 한국지엠 앞에 놓인 길 중 상정 가능한 대안은 크게 2가지”라며 “지엠그룹과 결별하고 새롭게 독자적인 생존을 모색하는 길과 지엠에 종속된 자회사 형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발전을 꾀하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결별 대안으로는 제3자 매각과 국유화·공기업화, 산업은행 관리기업 등을, 종속 상태에서는 타 자회사 사례 참고 등을 제시했다.

오 연구실장은 “여러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어느 한쪽을 예방하기보다 양쪽 가능성(철수 혹은 잔존)을 다 열어놓고 전략과 대처방안을 짜야한다”고 제언했다.

창원공장이 있는 경남연구원의 남종석 연구위원은 '해외직접투자와 자동차산업 재편'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전체 매출에서 국내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22.9%)이 낮고, 영업이익률이 지속해서 적자인 점, 전기자동차 등 미래모빌리티 관련 투자가 전무한 점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지엠 국내 사업 지속가능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 지난 26일 인천 미추홀구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에서 인천공공성플랫폼이 주최하는 '한국GM의 현실 진단과 공공적 관점의 대안 모색'을 주제로 10차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제공=인천공공성플랫폼

남종석 연구위원은 “해외직접투자 철수 결정요인을 고려해 보았을 때 글로벌 지엠이 한국 생산공장에 대한 철회 의사는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며 “한국지엠 포함 외국계 완성차 3사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 지금과 같은 소규모의 생산·판매로는 목표를 실현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한국지엠 철수설에 대한 의견과 인천시와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차형석 한국지엠지부 지도고문은 “5년 전에도 여러 연구소나 언론 등 다양한 매체에서 지엠이 철수한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한국지엠은 현재 2029년까지의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며 “노동조합은 사측의 의도를 파악하고자 다양한 경로를 통해 대비하고 있다. 지속적 철수론에 가장 고통받는 사람들은 한국지엠 노동자들”이라고 토로했다.

남승균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상임연구위원은 “대우자동차 인수 당시 법인세와 소득세 면제 등 특혜를 받은 지엠이 20년이 흘러 다시 공장 폐쇄를 운운하며 혜택을 받으려고 한국 정부에 압력을 행사한다”며 “노동자협동조합의 운영원리를 가진 노동자소유기업 등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아울러 한국지엠 철수 가능성에 준비하는 차원으로 노조에서 시작해 더 넓은 차원의 플랫폼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철홍 공공성플랫폼 단장은 인천시의 소극적인 개입에 아쉬워하며 “인천시나 인천시의회의 관심이 적다. 지역사회에서 한국지엠의 중요성과 영향력이 큰 만큼 향후 이들의 활발한 논의와 관심이 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국지엠 부평 2공장, 문 닫게되나…우려 팽배 생산 차종 단종으로 한국지엠 인천 부평2공장 가동 중단이 예고된 가운데 사실상 공장 폐쇄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노동조합은 전기차 유치 등 지속가능한 방안 없이는 구조조정 사태를 야기할 수 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으나, 한국지엠은 뚜렷한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13일 한국지엠과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에 따르면 최근 노조는 '2022년 임금·단체협약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하고 오는 20일 이후 첫 상견례를 통해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들이 핵심으로 삼고 있는 이번 임단협의 과제는 부평2공장 노 “한국지엠 부평 2공장, 전기차 생산”…사 “가동 중단” 확고 올 연말 가동 중단 위기에 놓인 한국지엠 부평2공장을 두고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 간 줄다리기가 시작됐다.노조 측이 제시한 전기차 생산 유치에 대해 한국지엠은 “계획이 없다”고 이미 선을 그은 바 있어, 해결책 찾기에 난항을 겪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한국지엠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지난 23일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본관에서 임단협 1차 교섭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이날 1차 교섭은 김준오 한국지엠지부 지부장 등 노조측 19명과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 등 사측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앞으로 예정된 본격적인 교섭에 한국지엠 부평2공장, 문제해결 '방안 모색' 오는 11월 가동 중단이 예고된 한국지엠 부평2공장 문제를 해결하고자 각계 전문가가 머리를 맞댄다.인천대학교 인천공공성플랫폼은 26일 오후 5시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에서 '한국지엠의 현실 진단과 공공적 관점의 대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인천공공성플랫폼 10차 토론회를 열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이날 토론회는 한국지엠이 2013년 군산공장 폐쇄 이후 오는 11월 부평2공장 가동 중단 계획을 밝히면서 지역경제, 노사와 지역의 상생 대안을 모색하고자 추진됐다.오민규 전국비정규 노조연대 정책위원이 '한국지엠의 현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