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소음·환경 파괴 우려 일축…시민사회 '부글'


국토부,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 의견수렴 결과 등 공개
빠르면 10월쯤 지구지정 고시

화성시 해당 지역 군공항 인접
토지주·주민 반발 속 '마이웨이'
대통령실 앞 단식농성 돌입키로

의왕·군포·안산시 대상 지역
멸종위기종 수달·삵 서식 확인
환경단체 “대응 방안 구상 중”

정부가 주민·환경단체와 1년 가까이 첨예한 갈등을 빚은 경기지역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을 계획대로 강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논란이 됐던 '전투기 소음'이나 '그린벨트 훼손' 등 문제를 사실상 일축한 결과여서 후폭풍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일보 3월11일자 6면 '3기 신도시 '의왕군포안산지구' “수달이 산다”', 3월28일자 1면 '군 소음 지역 '개발 논란'' 기획보도 등>

24일 화성시 등 관계 지자체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화성·의왕·군포·안산에 예정한 공공주택지구와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 의견수렴 결과 등을 이달 4일·11일 두 차례에 걸쳐 공개했다. 빠르면 10월쯤 환경부 협의와 사업의 첫 단추 격인 지구지정 고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해당 지역은 지난해 8월 국토부가 '공공주도 3080+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으로 발표한 전국 총 10곳의 신규 공공주택지구 입지 가운데 2곳을 포함하고 있다. 합친 면적이 여의도(2.9㎢ 기준) 6배에 달한다. 이에 다른 8곳과 달리 '신도시 규모(330만㎡ 이상)'로 구분됐지만 주민 반발이 가장 거센 곳이다.

화성의 경우 진안·반정·반월·기산 일대 452만㎡ 부지에 2만9000호 주택과 상업·업무·문화시설을 짓는 밑그림인데, 군사시설인 군공항과 밀접한 장소여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실제 지구 서쪽으로 약 500m만 가면 '군사시설 제한보호구역'과 맞닿는다. 군공항은 F-5, F-4 전투기 등을 운용 중이고, 매일 일대 상공에서 비행훈련을 한다.

1000명에 가까운 토지 소유주와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정부에 계획 철회를 요구해왔다. 현 구조에서 개발을 강행하면 소음피해 유발은 물론, 헐값에 토지를 보상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의 반발로 정부는 공청회를 열고, 소음을 다시 측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변한 건 없다. 국토부 공개 자료를 보면, 지구지정을 반대하는 의견에 대해 '소음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토지이용구상 수립 등의 조치를 통해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또 국토부는 군공항 이전을 선행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군공항 이전과 진안지구 개발은 별개의 사업'이라는 답으로 선을 그었다.

국방부처럼 장기간 여러 구역에서 소음 측정을 해야 한다는 의견에 '관련 규정에 따라 적정하게 시행하였음'으로, 추가 공청회 개최 의견에 '2차 공청회 개최는 곤란함'으로 명시했다.

주민 20여명은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와 연합해 오는 24일 신논현역에서 마포대교 건너까지 기어가기 시위를 벌이고, 25일에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신철 비대위원장은 “주민들의 제기한 것들이 하나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1년 동안의 투쟁이 무의미해졌다”고 토로했다.

의왕 초평동·월암동·삼동, 군포 도마교동·부곡동·대야미동, 안산 건건동·사사동 일원 1340만㎡ 부지에 주택 41만호 등을 개발하는 지구 계획도 마찬가지다. 이곳 부지는 93.3%가 그린벨트로,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 수달과 2급 삵 등이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환경단체가 사업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반면 국토부는 이번 자료 공개를 통해 ▲환경 친화적 개발계획 검토·수립 ▲생태녹지 확보 ▲생태특성 모니터링 ▲충실한 환경영향평가 등 대안을 제시하면서, 원안 추진 의지를 보였다.

'의왕·군포·안산 그린벨트 지키기 네트워크' 관계자는 “각종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답이 아니라 원론적이고 형식적인 답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대응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3기 신도시 '의왕군포안산지구' “수달이 산다” 정부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인근에서 천연기념물인 수달의 먹이활동 흔적이 발견됐다. 이대로 도시개발을 진행할 경우 서식지가 파괴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환경보호단체는 국토부 등을 상대로 사업계획 철회를 요구할 예정이다.10일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의왕시 왕송호수 인근은 정부 3기 신도시 사업이 예고된 곳이다. 이곳에서 수달의 먹이활동 흔적과 배설물이 발견됐다.실제 이날 오전 환경운동연합 이연숙 활동가와 함께 왕송호수 인근을 돌아보자 금세 수달의 흔적을 찾을 수 있었다.사람들 눈 [군 소음 지역 '개발 논란'] (하)해묵은 정치권 숙제, 이번엔 해결할까 수원·화성지역의 최대 갈등 현안인 군공항 피해 보상에 대한 '정치권 시계'가 올해도 다시 돌아가는 분위기다. 6·1 지방선거를 두 달여 앞둔 시점, 복잡하게 얽힌 이 문제를 풀어갈 '적임자'로 자부하는 정치인들이 줄지어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그러나, 정치권이 군공항과 관련한 과제를 안은 지도 어언 30년이 흘렀다. 이에 피해지역 주민들은 이번 선거의 결과가 약속만 하고 지켜지지 않는 '공염불'로 재차 그치지 않고, 한 단계 더 해결로 나아갈 기회가 되길 간절히 바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군 소음 지역 '개발 논란'] (중)'위험 경고'에도 정부 대책은 요원 [군 소음 지역 ‘개발 논란’] (상)전투기 뜨는 신도시?...누굴 위한 개발인가[군 소음 지역 ‘개발 논란’] (중)‘위험 경고’에도 정부 대책은 요원[군 소음 지역 ‘개발 논란’] (하)해묵은 정치권 숙제, 이번엔 해결할까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수원·화성 일대 군공항을 둘러싼 논란을 키우고 있다. 기형적인 '도심 속 군사시설' 구조 때문에 주민 권리침해와 군사 훈련 안정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예측이 오래 전부터 나왔는데, 해결 대책은 겉도는 형국이다.28일 국방부에 따르면 현재 정부 국정과제로 '군공항 [군 소음 지역 '개발 논란'] (상)전투기 뜨는 신도시?…누굴 위한 개발인가 수원시·화성시 일대는 군공항을 둘러싼 갈등으로 여전히 시끄럽다. 일제강점기 건설돼 해방 이후 한 번도 옮긴 적 없는 군공항은 현재 급격한 도시화를 맞아 주택가와 함께 섞여 지내고 있다. 불균형적인 구조 탓에 주민들의 소음피해 규모는 천정부지로 솟아오르고 있고, 비상사고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다.그러나 군공항 이전 사업 등 정부 해결책은 요원하다. 오히려 정부는 개발을 부추기고 있어 피해 확산의 원인이라는 비판에 놓였다. 오는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국제공항 건설 등 대안을 제시하고 나서면서 군공항 문제는 최대 쟁점에 부쳐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