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DB

올해 정부가 저상버스 도입률을 높이기 위한 법정 계획 목표치를 ‘62.2%’ 수준으로 검토 중인 가운데, 인천시 저상버스 도입률은 26.3%에 불과하다. 시는 내년 관련 법 시행에 따라 대·폐차하는 경우나 전기·수소 등 친환경 버스 도입 때 “저상버스를 최대한 도입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10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고시되는 '제4차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계획(2022~2026)'를 통해 전국 저상버스 도입을 위한 목표치가 확정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막바지 조정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연말까지는 계획을 수립·고시할 예정”이라며 “최대한 이동 약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저상버스 도입률을 높이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상버스는 차체 높이가 낮고 출입구에 계단이 없어, 휠체어를 타거나 유모차를 끌고도 이용하기 용이한 형태의 버스를 말한다. 휠체어가 오를 수 있도록 후문에 경사판 시설을 두는 것도 대표적인 특징인데, 지난 2020년 기준 전국 저상버스 도입률은 27.8% 수준에 불과하다. 

앞서 국토부가 2017년 수립한 3차 계획을 보면 전국 저상버스 도입 목표치는 41.5%였다. 이마저도 저상버스 도입률이 원래 높은 서울 목표치는 55%인 반면 인천을 포함한 광역시 목표치는 40%가량이다. 하지만 5년간 유지된 법정계획 마지막 연도인 지난해 인천 저상버스 도입률은 전체 2204대 가운데 580대로 26.3% 수준에 불과했다. 이 기간 도입된 저상버스 대수는 227대다.

문제는 국토부가 현재 광역시 기준 저상버스 목표치를 60%대까지 높이는 방안을 고심 중이라는 것이다. 지난해 열린 증진계획 수립 관련 공청회에선 “시내버스 저상버스 도입률을 오는 2026년까지 62.2%로 끌어올릴 것”이라는 내용이 제시됐다. 

다만 시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관련 법에 따라 저상버스 도입이 늘어나리라고 전망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이 내년 1월 시행됨에 따라 기존 노선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를 들여와야 한다. 여기에 시는 ‘친환경 버스 교체’와 연계한 저상버스 도입 정책을 추진 중인데, 올해 한 해에만 73대 교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내년부터 대·폐차되는 버스 차량이 많은 만큼 저상버스 도입이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좌석·급행버스 등이 많은 인천의 특성상 저상버스 전면 운행은 쉽지 않은 과제이나 최대한 차량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