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4.46㎞·수원 2.16㎞ 구간 사업
각 지자체별로 1290억·600억 분담

수원시 '주민 숙원' 영통 쪽 경유 제안
용인시 “비용 늘어 사업 어려워” 반대
협의 필수인데 이견으로 논의 중단
▲ 용인시가 추진하고 있는 용인-수원 간 경전철 연장 노선을 놓고 수원시의 신설역 건립 요구로 갈등을 빚고 있다. 16일 오전 용인시청역을 출발한 경전철이 미르스타디움 앞을 지나가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용인시 경전철을 수원시로 연장하는 사업을 놓고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 기류가 흐르고 있다. 수원시가 지역 내 전철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는데, 용인시는 '무리한 요구'라며 대립각을 세웠다. 지자체 협의가 필수 조건인 사업이라 향후 추진에 난항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6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용인시는 경전철 종착역인 기흥역에서 출발, 신갈오거리와 흥덕지구를 거쳐 광교신도시까지 총 6.8㎞ 길이(용인 4.46㎞·수원 2.16㎞)로 연장하는 '용인선 광교연장' 사업을 추진 중이다. 광교중앙역 등을 포함해 5개 역이 신설된다.

해당 사업은 2019년 5월 도가 수립하고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은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2016년~2025년)'에도 반영돼있고, 앞으로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등 절차를 예정했다.

전철이 들어서면 용인 동백·기흥·신갈·흥덕에서 광교 방향은 물론, 광교에서 신분당선 환승이 가능해 교통 편의성이 높아진다. 사업비는 국비 3240억원, 도비 270억원을 비롯해 용인시와 수원시가 각각 1290억원, 600억원 가량을 분담하는 구조다.

하지만 사업은 현재 진전을 하지 못하고 있다. 양 지자체가 협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용인시와 수원시는 지난 2월까지 도를 포함해 실무진 논의를 벌였다. 그런데 수원시가 영통 쪽에 전철역(영통입구사거리역)을 더 놓자는 내용의 제안을 꺼낸 이후, 지자체 의견이 엇갈리다 끝내 성과를 못 거둔 채 논의가 중단됐다.

수원시가 제안한 역은 주민들의 숙원이다. 차량 통행과 주변 거주 인구가 많은 위치에 있으나, 고가차도가 통과하는 특성 때문에 교통정책에서 소외됐다. 게다가 기대했던 다른 도시철도 계획에도 반영되지 못했다. 시가 이번 기회에 재추진한 것이다.

그러나 용인시는 역이 1개 늘어나고, 직선으로 이어지는 노선이 'V자' 형태로 꺾이는 만큼 사업 타당성이 떨어진다며 거절했다. 실제 시 분석결과, 앞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편익이 0.85로 나왔지만, 수원시 제안을 실행할 경우 값이 절반가량 추락했다.

결국 비용 부담이 커지고, 사업 자체가 어렵게 된다는 것이 용인시 입장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수원시 요구를 받으면 용인시를 지나는 구간이 늘어지게 되면서 엄청난 비용이 들게 된다”며 “기재부 예타 단계는 재정 부분을 많이 고려하기 때문에 지자체 조사보다 더욱 보수적이다. 즉, 사업이 어려워질 수 있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실 수원시가 사업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도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수원시는 반면 지역주민 편익 차원에서 당위성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전철이 수원으로 넘어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 마찬가지로 사업비와 운영비를 감당해야 한다”며 “주민 편익 및 민원에 초점을 두고 반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도가 수립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보고서에도 수원시는 재정자립도 62.30%, 재정력 지수 1.060 등 각종 항목평가를 근거로 '재원조달방안'을 중점 검토해야 할 지자체로 분류됐다.

수원시 관계자는 또 “우리 시 의견도 반영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사업의 형태상 논의 과정에서 지자체끼리 입장차가 당연히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광교행 용인경전철 불발될라…주민들 속탄다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가 겉돌고 있는 '용인선 광교 연장 사업'을 놓고 경기도, 용인시, 수원시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경기도가 갈등을 중재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나온 가운데, 정부 승인을 받아낸 계획안이 취소될 수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예측되기 때문이다. 애꿎은 주민들만 숙원 사업이 송두리째 날아갈 우려를 안게 됐다.▶관련기사: 인천일보 6월17일자 1면 '용인경전철 광교 연장 꼬이네'19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용인시 경전철을 수원 광교 방향으로 연장하는 방안에 대한 경기도-용인시-수원시 3자 실무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