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성 경기본사 사회2부 국장.

최근 용인지역이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을 앞두고 축제 분위기다. 사업에 착수한 지 3년여 만에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드디어 첫 삽을 뜨게 됐기 때문이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SK하이닉스가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약 430만㎡부지에 약 120조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국내 최대의 반도체 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이 지역은 수용재결에 들어가 있는 상태다. 그러나 일부 원주민들의 한탄 섞인 눈물은 마르지 않고 있어 안타깝게 하고 있다.

50여명의 주민들로 구성된 연합비대위는 ㈜ 용인일반산단이 공익성 심의 내용도 무시하고 주민들과 협의도 없이 밀어부치기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항의하고 있다. 주민 한모씨는 “고향이 산단에 수용되면서 쥐꼬리만한 보상으로 이 나이에 어디로 가서 재정착을 해야 하는지 밤에 잠도 못 자고 막막한 심정”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연합비대위는 정당한 보상과 생존권 보장을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합비대위 주민들은 '공익성을 가장한 SK산단 강제수용 결사반대', '비대위와 합의 공증한 23개조항 적극 수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 용인일반산업단지는 '할 도리는 다했다'며 추가협상의 여지는 보이지 않고 있다. 산단측은 주민들에게 한국감정원 평가보다 약 13% 더 높게 보상을 했고 이주자택지 등을 제공했기 때문에 별도의 협상은 없다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용인판 젠트리피케이션이 우려된다. 즉 반도체 산단 때문에 조만간 원주민이 눈물을 머금고 고향을 떠나야만 한다. 수백년을 살아 온 고향을 등지고 떠나야 하는 주민들의 마음도 헤아려야만 한다. 국가 기간산업의 육성도 분명 중요하다. 그러나 수백년동안 이 땅을 지켜 온 주민들의 삶도 중요하다. 상생의 길만이 원주민의 눈물을 닦아 줄 수 있다.

/김종성 경기본사 사회2부 국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용인시 공공시설에 대한 단상 '공공시설'은 '정부가 국민 생활의 복리증진을 위해 설치하는 시설'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 용인특례시의회가 '공공시설 사용 관련 조례'를 개정하면서 정치활동도 가능케 해 논란이 일고 있다.용인특례시의회는 지난달 22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공공시설 개방 및 사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15명이 개정 조례안에 반대했으나, 시의회 의석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시의원 17명이 찬성해 통과됐다.이 조례는 용인시청이나 구청, 읍·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