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소각시설 노동자들이 건강실태 전수조사와 직업설질환자 찾기 운동을 경기도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13일 공공운수노동조합 경기지역지부에 따르면 노조는 14일 오전 11시 수원 경기도청 앞에서 ‘경기도 소각시설 노동자 건강실태 전수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앞서 지난 3월 전국환경시설노조와 기본소득당 등은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서울지역 일부 소각장과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작업환경 측정 결과 자료를 발표했다.

측정 결과 소각장 노동자들은 기준치보다 높은 다이옥신, 벤조피렌 등이 검출됐다. 이들은 발암물질이다.

다이옥신은 고엽제 피해를 겪는 베트남전 참전 군인의 3배 이상, 벤조피렌 등 1급 발암물질은 기준치의 44배 이상이 검출됐다.

문제는 소각장 노동자들이 매년 1회 이상 받는 특수건강검진, 반기별 1회 이상 받는 작업환경측정 등에는 노동자들의 다이옥신 축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이 없다는 점이다.

노조는 도내 지방자치단체와 협의에 나섰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모든 소각시설에 대해 지도감독권을 가진 경기도에 노동자 건강실태 전수조사를 촉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소각장 유해물질의 위험성을 알리고 직업성 질환자를 찾는 운동을 제안할 계획이다.

노조는 “발암물질 속에서 일하는 소각장 노동자들의 실태가 고발된 지 50여일이 지나고 있지만, 경기지역 내 소각시설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어떠한 조치나 대책도 접하지 못하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지역내 소각시설 노동자들의 현실을 고발하고 건강실태 전수조사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