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식 해양수산부장관이 인천항 개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개발이 유보된 송도신외항의 개발을 재검토하겠다고 말한 것은 현실상황을 제대로 직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싶다. 주무장관으로서의 이 같은 발언은 며칠전 항만 개발사업과 관련한 기획예산처의 1차 예산심의과정에서 인천 송도신외항의 기본설계비 30억원이 전액 삭감된 이후 나온 발언이어서 지대한 관심을 모은다.
 김 장관은 엊그제 취임 후 처음으로 인천해양청을 방문,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 계획에 따른 인천 3곳의 경제특구 지정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송도신외항의 개발이 시급히 추진돼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기본설계비 30억원이 내년 예산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도신외항의 개발이 오는 2004년에나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에 지역경제인들이 크게 실망하고 있는 때에 김 장관의 발언은 조기개발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 송도신외항 개발문제는 해양수산부·기획예산처 등 관련부처의 예산심의 과정에서 부산·광양항에 집중투자해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 기본설계비 전액이 삭감, 유보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획예산처는 송도신외항 개발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벌여 추후 예산반영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설명은 납득하기 어렵다.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이미 수년 전부터 인천남외항 건설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개발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해 기본설계비 예산배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인천항만 관련업계도 인천항의 항만시설로는 다양화된 세계 해운업계의 요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신항만 건설이 시급한 과제인데도 기획예산처만이 현 상황을 바로 보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정부는 부산·광양항만 배후지역과 함께 인천 송도·영종도(용유·무의도 포함)·서북부매립지 등 5개 지역을 경제특구로 지정, 한국을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로 도약할 수 있게 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렇다면 인천항만시설 확충도 당연히 서둘러야 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인천항이 지금까지 정책의 차별논리로 부산·광양항에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당해온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정부가 현실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판단해 예산을 배정하고 집행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지역정치권의 미흡한 대처가 답답하고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