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산업 경쟁력 강화·미래성장 기반 육성 제안
9개 정책·36개 실천과제 구성
공항 등 인프라 활용 지원 강조
▲ 11일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실련이 ‘2021 인천경제주권 어젠다’를 발표했다. /사진제공=인천상공회의소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에게 제안할 '2021 인천경제주권 어젠다'를 11일 인천상공회의소에서 발표했다.

심재선 인천상의 회장은 “단계적 일상 회복은 시작됐지만, 경제 정상화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었다”며 “새로운 정부 역할이 중요해진 시점에서 인천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인천만의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인천경제주권 어젠다의 취지를 밝혔다.

2015년 통계청에 따르면 인천의 실질 지역 내 총생산(GRDP)는 2019년 1.8%로 전국 평균 2.2%를 하회한다. 인천은 전국 대비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개인소득 기반이 취약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미래성장산업 육성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2021 인천경제주권 어젠다는 ▲도시 경쟁력 강화 ▲미래 성장기반 육성 ▲산업 경쟁력 강화라는 3대 어젠다와 9개 정책제안, 36개의 실천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인천의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규제 철폐가 강조됐다. 수도권정비계획법,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등 각종 규제 속에서 인천 경제 주권 회복이 어렵다고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 규제 완화, 인천경제자유구역 역차별 해소, 지방자치권한 강화를 제시했다.

또 인천의 미래 성장산업이 바이오헬스 산업, 항공산업, 수소산업으로 방향이 잡히고 이 산업들이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이 큰 만큼,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지원, 항공정비산업 및 공항경제권 구축, 수소에너지 기반 탄소중립도시 실현에 대한 제도 정비 및 인프라 구축 지원을 제시했다.

인천항과 산업단지, 전통 제조업의 산업 경쟁력 강화도 강조됐다. 이를 위해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확대, 산업단지 구조 고도화 및 환경 개선을 비롯해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를 통해 미래 성장산업이 지역의 전통 제조업과 상생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공항·항만 인프라 활용에 관한 지원책이 강조됐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공항·항만은 정부 지원을 통해 인프라가 구축됐음에도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수도권정비법에서 항만과 공항이라도 제외조항을 두는 등 규제 완화가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실련은 기자회견 후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국민의힘 인천시당, 정의당 인천시당, 국민의당 인천시당을 방문해 인천경제주권 어젠다를 전달할 예정이다.

/최현민 기자

palett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