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여름철이면 되풀이되던 인천지역 악취문제가 올해는 월드컵을 거치면서 잠시 주춤하다가 최근 다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당초 예정됐던 중앙정부의 환경관리권 이양과 관련된 환경담당인력 증원이 계속 늦어지면서 올 여름 악취단속 업무에 비상이 걸렸다.
 인천시는 “최근 행정자치부가 인력과 예산, 장비 지원 등 후속조치 미진을 이유로 국가산업단지의 환경단속권 이전을 오는 10월로 연기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공단지역 환경단속권 이양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환경단속 수요가 많은 여름철을 맞아 단속업무의 공백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경인지방환경청 관계자도 “업무가 시로 위임되는 틈을 이용해 일부 업체에서 악취발생 등의 억제 노력을 소홀히 할 우려가 있다”고 문제점을 인정했다.
 시에 따르면 지금까지 시가 관리해온 공해배출업소는 3천6백83개로 대구(2천3백12개), 대전(1천6백83개), 울산(1천2백54개) 등 전국 5대 광역시중 가장 많았다.
 여기에 중앙정부의 공단지역 환경관리권 이양 방침에 따라 관리업체는 남동공단 1천4백여개, 인천서부지방산업공단 145개 등 총 1천8백업체가 추가됐다.
 그러나 이에 비해 시내 환경담당인력은 92명으로 대구의 112명보다 적고 광주, 울산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시는 환경관리 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공단환경관리사업소 신설과 아울러 분석업무를 전담중인 보건환경연구원을 확대키로 하고 행정자치부에 환경담당인력 60여명 증원을 요청했었다.
 이에 대해 행정자치부는 업무위임에 따른 위임업체수와 담당인력을 산출한 결과 절반밖에 이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인력보강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남창섭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