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연평해역에 대해 어민들의 어획량을 일정기준으로 제한하는 `총허용어획량(TAC)제도""를 도입키로 하면서〈본보 12일자 8면 보도〉 어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연평어민회 소속 어민들과 옹진군의회는 12일 조업부진과 지난달말 발생한 서해교전의 영향으로 생존기로에 처한 어민들을 내모는 것이라며 제도도입을 추진하는 해양부를 비난하고 나섰다.
 어민들은 특히 주민들의 동의없이 도입하는 어떤 제도도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율(46) 연평어민회 부회장은 “제도시행 이전에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전제하고 “이같은 절차를 무시해선 안된다는 어민들의 입장을 12일 해양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 어민 김인학(60)씨는 “최근 몇년 동안 극심한 어획부진으로 선주 1인당 평균 4억여원의 빚더미에 내몰린 상황에서 마음대로 고기를 잡을 수 없도록 하는 것은 생계를 위협하는 제도”라며 “정부는 제도시행에 앞서 어민들의 생계대책을 먼저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옹진군의회도 제도시행 저지를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신승원 옹진군의회 의장은 “지난달말 발생했던 서해교전의 원인이 어민들의 월선조업에 전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처럼 비쳐지고 있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라며 “어민들의 조업물량을 제한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신 의장은 또 “정부가 이 제도를 도입하려 한다면 어민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군의회 차원에서 적극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백범진기자〉
bjpaik@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