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공식 페이스북

인천시가 제작하는 중구 월미도 민간인 희생자 위령비 비문안에 대한 시민단체 비판이 제기됐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규명했듯 “미군의 무차별 폭격에 따른 전쟁범죄“란 내용이 기록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를 비롯한 7개 지역 시민단체들은 11일 공동 성명을 내고 “월미도 희생자 영령들을 진정으로 추모한다면 미군 폭격에 의해 민간인들이 희생됐다는 역사적 사실을 위령비에 기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비문안에는 '6.25전쟁 당시 북한 남침에 의한 전쟁을 조기 종식하려 실시한 연합군의 인천상륙작전에 따른 희생'으로 기술돼 있다. 이는 월미도 원주민을 향한 미군폭격사건의 진실을 가리는 명백한 역사 왜곡이자 조작, 은폐”라며 “앞서 2008년 진실화해위의 진실규명 보고서에서도 가해자인 미국에게 민간인 희생에 대한 진실을 알리고 응분의 보상을 하도록 권고했으나, 대한민국 정부는 그런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시마저 가해 주체인 미군의 전쟁범죄를 은폐하고 가리려고 해서야 되겠냐“고 비판했다.

매년 9월10일이면 1950년 인천상륙작전 닷새 전 미군 폭격으로 사망한 민간인들을 기리는 월미도 위령제가 열린다. 앞서 월미도 폭격 사건은 지난 2008년에서야 진실화해위에 의해 민간인 전쟁 학살 사례로 정식 인정받았는데, 이후 시는 조례 제정을 통한 생활지원금 지급 등 지원책을 시행 중이다. 올해는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월미공원 내 위령비 제막식을 위해 월미도 원주민들로 꾸려진 '귀향대책위원회' 등과의 수차례 협의를 거쳐 비문 내용을 최종 확정했다는 설명이다.

시 보훈과 관계자는 “이달 초까지도 위령비 문구를 두고 민간인 희생자 유족회, 귀향대책위 등과 협의를 계속해왔다. 충분한 협의를 거쳐 확정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