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위원장·강승규)은 27일 인천시청, 경인지방노동청 등 시내 곳곳에서 집회를 갖고 사업주들의 부당노동행위와 탈세의혹에 대한 처벌 및 세무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민택련은 업주들이 도급직(일명·스페어 또는 일용직) 기사와 정규직 기사들이 벌어오는 돈을 허위신고하거나 누락시키는 수법으로 과표에 잡히지 않도록 하는 등 사납금제를 이용한 탈세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민택련은 도급제 기사들의 경우 벌어온 금액중 일정액의 사납금을 사측에 납부하고 나머지 부분은 자신이 가져고 있지만 이들은 취업등록 및 임금신고가 안돼 있기 때문에 벌어온 돈도 세금부과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매월 26일의 정규 근무일분 사납금액을 납부하고 있는 정규직 고정기사에 대해서는 결근일 수만큼의 사납금액을 월급에서 `깡""(일명·통 가불제)을 하는 한편 결근자의 차량을 운휴처리하고서도 실제로는 스페어 기사를 투입, 이중으로 돈을 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밖에도 도급직 기사들 몫의 산재·고용보험 등 사회보장제도에 따른 기금을 납부하지 않거나, 월정 사납금액을 채우지 못한 기사들에 대해 부족분을 월급에서 깎으면서도 근무일에 대한 수당지급은 하지 않는 방법 등을 탈세수법으로 지적했다.
〈송영휘기자〉 ywsong2002@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