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33개 택시사업장 4천5백여명의 노조원들이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에 의한 월급제 시행 등을 요구하며 한달여간 장기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월급제 수용 등 사태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민주택시연맹이 요구하는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에 의한 월급제 시행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시민들을 대상으로 택시요금 인상분 납부거부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인천시민연대 등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 법조계 인사들로 구성된 `인천지역 택시파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2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지역 택시노동자들의 월급제 수용 등을 요구하며 장기파업을 벌이고 있으나 사업주들은 고의적으로 교섭을 회피하고 관리·감독관청은 교섭테이블만 마련한 채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파업사태 해결을 위해 인천시와 경인노동청이 적극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택시 시민대책위는 아울러 ▲택시회사의 불법경영에 대한 특별 점검 실시 ▲특별근로감독 실시 후 악덕 기업주 구속 ▲택시업계 세금포탈 의혹 조사 ▲월급제를 전제로 한 교섭 중재 등을 노동부 등 정부측에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달 말까지 파업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택시요금 인상분에 대한 납부거부운동을 펼치는 한편 택시요금 인상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는 등 법적 대응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구준회·송영휘기자〉
jhkoo@incheontimes.com
 한편 민주택시연맹도 이날 오후 3시 인천시청 앞에서 `파업 승리와 악덕기업주 구속관철을 위한 결의대회""를 갖고 인천택시 파업에 대한 즉각적인 해결을 정부측에 요구했다.
 민주택시연맹은 그동안 미터기에 의한 운송수입금을 전액 수수한 뒤 이를 근거로 월급제를 시행하라고 인천지역 택시사업주측에 요구해왔으나 오히려 택시요금 인상을 핑계로 사납금만 인상한 채 불법적인 사납금제를 고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택시연맹은 택시사업주들이 월급제를 전제로 한 임금교섭에 성실하게 나서지 않을 경우 다음달 말까지 인천시청, 경인노동청, 정당 지부 사무실 등 주요지역에서 파상집회를 펼치고 도로점거 농성을 벌이는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