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중국에서 강력한 비트코인 채굴업체 단속을 펼치자 비트코인 네트워크 전체의 채굴 능력이 추락했다.

27일(현지시간) 가상화폐 정보업체 코인데스크 등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해시레이트(hashrate)는 초당 104엑사해시(EH/s)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6월 초 이후 최저치에 달한다.

코인데스크는 "중국의 가상화폐 규제 강화로 최근 한 달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하락이 가속했다"고 전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인크립토'도 "중국이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하면서 해시레이트 하락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디지털자산 금융서비스 업체 비트우다는 다음 달 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초당 85엑사해시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국의 단속 여파로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이 고성능 컴퓨터를 동원해 풀어야 할 수학 연산의 난도(難度·difficulty)도 역대 최대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비트코인 채굴 난도는 채굴업자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 올라가고, 그렇지 않으면 떨어지게 되어 있다.

가상화폐 정보매체 더블록은 "비트코인 채굴 난도는 다음 조정에서 역대 최대의 하락을 기록할 것"이라며 "난도와 해시레이트 폭락은 비트코인 채굴의 양대 거점이었던 중국 신장자치구와 쓰촨성 채굴장 폐쇄 여파를 반영한다"고 전망했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