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연안여객선 업계가 올 여름휴가철 성수기를 앞두고 해난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특히 지난해 이 기간중 선박화재와 충돌등 4건의 여객선 해난사고를 경험했던 관계기관과 업계는 올해는 사전예방활동을 강화해 피서객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인천해양청과 인천지역 7개 연안여객선사는 최근 “여객운송사업자 간담회”를 갖고 ▲여객선 안전점검 현실화 ▲여객선 항로 안전 확보 ▲여객선 선원 수급 방안 등에 관해 집중 논의했다.
 선사들은 여객선 안전점검이 해경, 해운조합, 인천해양청 등 여러 기관들에 의해 중복 실시됨에 따라 안전점검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진다며 주기적으로 강도 있는 합동점검을 통해 검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해양청은 이에 대해 정기점검과 수시점검 중복은 여객선 안전운항을 위해 불가피하지만 해양수산부와 인천해양청이 실시하는 안전점검은 여객선사들의 일정을 고려해 실시할 계획이다.
 또 인천해양청은 선박의 안전항해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지적된 여객선 항로상에 설치된 불법 어구들을 제거하기 위해 인천시와 옹진군 등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항로상 어로행위를 단속하고 어구 등 부유물 제거 작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선원 양성기관의 부족으로 선원 수급 차질과 선원 고령화의 문제점이 커지고 있다는 업계 지적에 따라 인천해양청은 연안운항선박에 병역특례 산업기능요원 배정을 위해 병무청과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백범진기자〉
bjpaik@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