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택상 부시장, SNS 통해 권익위 조정 판단 기다리기로 밝혀…소각장 확충 미온적 군·구엔 경고도
인천 아암물류2단지 화물차주차장 부지.

국민권익위원회 조정 절차가 진행 중인 인천 송도국제도시 '아암물류2단지 화물차주차장 조성 사업'의 행정 절차가 잠정 중단된다. 화물차주차장을 비롯해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한 소각시설 건립 등을 두고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직접 나서 주민들 요구에 응답하는 모습이다.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2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번 달 추진하려던 화물차주차장 조성 사업계획 수립을 하반기로 보류하고,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 판단을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조 부시장은 “화물차주차장 조성 사업이 항만·물류 산업의 필수 기반시설이긴 하나 (입지에 따른) 사회적 갈등 비용이 막심한 상황이다. 주민들이 직접 진정을 넣은 만큼 이번 권익위 판단을 계기로 갈등을 매듭짓고 뜻을 모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와 연수구는 지난해 화물차주차장 입지 선정을 위한 용역을 통해 기존 부지인 송도9공구의 '연수구 송도동 297-10' 나대지가 최적지라는 결론을 냈다. 인근의 8공구 주민들은 여전히 화물차주차장 조성을 강력히 반대하며 국민권익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전날 해당 지역구의 정일영 국회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연수구을 지역위원회, 주민들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회견에서 화물차주차장 조성 사업 중단, 입지 용역 보고서 공개, (인근) 폐기물 소각시설 건립 반대 등을 요구했는데 이에 조 부시장이 공개적으로 응답한 것이다.

조 부시장은 주민들 요구에 적극 해명하면서도 군·구에 대한 경고도 내놨다. 민선7기 인천시가 추진 중인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서는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른 지자체별 폐기물 처리시설 운용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조 부시장은 강화군과 소각시설을 공동 사용하기로 한 서구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조 부시장은 ”기초지자체도 생활폐기물 처리 주체임을 잊지 말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소각시설 건립 계획에 임하길 부탁한다”며 “지금도 중구와 미추홀구·연수구·남동구 등이 서로 협의해 합당한 대안을 마련해 온다면, 시는 존중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