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협 '역량 갖춘 인물 등용' 노조와 한목소리
사장추천위, 면접 후 이번주 안으로 복수의 후보자 환경부에 천거

 

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협의체(김동현 위원장)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사장의 정치적 낙하산 임명을 반대하고 나섰다. SL공사 노동조합도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SL공사 사장추천위원회는 이번 주 중 응모자들을 면접한 뒤 복수의 사장 후보자를 환경부에 추천할 것으로 보인다.

주민지원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치적 낙하산 인사가 아니라 자질과 역량 갖춘 인물이 사장으로 임명돼야 한다고 24일 밝혔다.

협의체는 그 어느 때보다 수도권매립지에 책임성과 전문성을 필요로하는 시기라고 진단했다. 3-1매립장 사용 종료, 대체매립지 확보를 위한 후속대책, 매립지 특별가산금의 효율적 집행,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 등의 현안이 수두룩하다는 게 협의체의 시각이다.

SL공사는 그동안 인천·경기·서울 등 3개 시도의 반입 쓰레기를 위탁처리를 한다는 구실로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와 대체매립지 확보를 위한 후속대책에 대해선 한발 물러났다.

환경부와 3개 시도 등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는 2015년 6월 수도권매립지 운영과 관리 과정에서 인천시민과 주변 지역주민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4자 협의체는 ▲SL공사의 인천시 이관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 추진 ▲인천시의 감사 추천권 ▲테마파크 조성사업 ▲체육시설 이용 프로그램 개발 및 접근성 강화 등 세부이행 사항도 합의했다.

협의체는 4자 협의체 합의의 근간인 환경적·경제적 피해를 일방적으로 감내해온 인천시민과 주변지역 주민의 고통에 대한 배려가 없고, 세부이행계획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협의체는 매립지로 인해 피해를 본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등 당면한 과제를 나가기 위해서는 이해당사자 간의 갈등 해소와 조정을 위한 소통 리더십을 갖춘 인물이 SL공사의 수장이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SL공사 사장이 환경부 장관의 추천을 받아 임명하는 상임 감사와 이사는 그동안 특정 지역 출신이거나 정치권과 연이 닿는 인물이었다.

협의체는 누가 봐도 능력 있고 소신 있는 인재를 SL공사 사장으로 임명해 당면한 국가적 난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사장추천위원회와 환경부에 요구했다. 협의체는 부당한 낙하산 인사를 강행할 경우 모든 관계기관과 연대해 사장 임명 반대 운동을 펼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SL공사 노조도 지난 20일 성명을 내고 응모자 중 수도권 택지개발 계획을 유출했던 전직 국회의원을 빗대 “공사 사장은 부도덕한 정치인을 위한 논공행상 자리가 아니다”라며 지적했다.

SL공사 사장추천위원회는 25일 응모자 면접을 끝내고 이번 주 안에 복수의 후보자를 환경부에 추천할 계획이다. SL공사 사장 공모에 정치인 1명을 비롯해 공사 전·현직 임원 3명, 일반 전문가 등 총 8명이 응모했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