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명품도시 '라데팡스'와 닮은 꼴
편리한 교통여건 갖춘 복합도시 '매력'
교육·생활·자연 한걸음에 누릴 수 있어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City Ociel) 조감도

인천 미추홀구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City Ociel)이 인천 대표 명품복합도시개발사업으로 주목받으면서 한국판 '라데팡스'로 변신할 예정이어서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쾌적한 복합도시로 조성될 예정인 인천 대표 명품복합도시 '시티오씨엘'은 실제로 프랑스 '라데팡스'와 여러가지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용현학익 1블록 시티오씨엘은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87-1 일원 154만6747㎡를 개발하는 미니신도시급 민간도시개발 사업이다. 사업시행자인 DCRE는 국내 대표 건설사인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과 함께 1만3000여 가구 주거시설과 학교, 공원, 업무, 상업, 공공, 문화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모든 생활이 가능한 올인원 복합도시
닮은 꼴 명품도시 '라데팡스=시티오씨엘'

유럽 최대의 비즈니스파크 세느강을 사이에 두고 파리 도심의 서북쪽에 입지한 '라데팡스(La Defense)'와 '시티오씨엘'이 비교되는 점은 규모와 위치는 물론 주거와 상업, 업무 등 올인원 복합도시로 조성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라데팡스'는 유럽 최대의 비즈니스파크로서 유럽 신도시 개발의 대명사로 불려진다. 151만8000㎡ 규모의 라데팡스는 현재 글로벌 톱 50위권 중 15개 업체를 비롯한 1500개 기업, 15만 명이 입주해 있는 비즈니스파크 신도시이다. 주거 단지에는 2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라데팡스가 매력적인 또 하나의 이유는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춘 복합도시라는 점이다.

라데팡스는 지상을 보행자 공간, 지하는 자동차·지하철 공간 등으로 철저하게 분리해 교통 혼잡이 없는 명소로 조성했다. 특히 복층으로 되어 있는 라데팡스의 지하엔 파리 외곽과 파리 도심을 연결하는 교통 흐름을 모으면서 도심의 각 방면으로 연결하는 거대한 입체교통망이 구축되어 있다. 프랑스 고속철도 TGV는 물론 교외·도시철도, 고속버스 등도 이곳을 지닌다.

라데팡스는 1958년 라데팡스 개발청(EPAD)이 설립되면서 업무·주거 융복합 도시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시티오씨엘 1단지' 5월 분양 예정…기대감 고조

특히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City Ociel)이 3단지 성공 분양에 이어 5월 중 1단지 분양에 나설 예정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은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1-1블록에서 '시티오씨엘 1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42층, 8개 동, 아파트 전용면적 59~126㎡ 총 113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55가구 △77㎡ 265가구 △84㎡A 406가구 △84㎡B 168가구 △102㎡ 133가구 △117㎡ 2가구 △126㎡ 2가구 등 전용 85㎡ 이하 중소형이 전체의 약 88%가량을 차지한다.

'시티오씨엘 1단지'는 인천 대표 명품신도시로 조성되는 시티오씨엘 내에서 다양한 인프라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어 입지여건이 우수한 단지로 꼽힌다.

실제로 단지 내 상품성이 뛰어나다. 단지는 지하주차장 설계가 적용된다. 단지 중앙에는 중앙공원이 조성된다.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단지 내에 '펫 놀이터'를 설치하고 어린이 놀이터, 유아놀이터, 부속정원, 주민운동시설 등의 조경 및 부대시설도 단지 곳곳에 조성한다.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다는 점도 눈에 띈다. 다양한 스마트 모드 기능이 연동된 IoT 시스템이 적용돼 스마트폰이나 음성인식 기기를 통해 알람, 조명, 가스, 난방, 환기 등을 단지 내·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다. 등록한 스마트폰 소지만으로 공동현관 통과, 엘리베이터 호출, 차량위치 확인 등을 할 수 있으며, 무인택배시스템,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주차유도 시스템 등도 적용돼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성도 높였다.

분양 관계자는 “인천 대표 명품신도시로 조성되는 시티오씨엘이 한국판 라데팡스로 여겨지면서 도시에 대한 관심도가 확연히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히 이번에 분양하는 시티오씨엘 1단지는 시티오씨엘의 모든 가치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입지적으로 우수한 곳인 만큼 더욱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수요층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고 전했다.

시티오씨엘 1단지 견본주택은 인천 미추홀구 경인방송 인근(미추홀구 아암대로 287번길 7)에 위치해 있으며, 5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