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보안·공안요원의 베이징 주재 한국대사관 영사부 무단진입 및 외교관 폭행사건을 둘러싼 한중 양국의 외교마찰이 19일 최성홍 외교장관과 탕자쉬앤 중국 외교부장간 회동으로 전기를 마련하는 분위기다.
 양국 외교장관은 이날 태국에서 열린 아시아협력대화(ACD) 회의장 밖에서 15분간 별도 회동을 갖고 이번 사건의 해법을 모색했다.
 정부는 회동이 끝난 뒤 “양측이 이번 문제를 차분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다뤄 나가기로 했다”면서 “이 문제의 조속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난 13일 발생 이후 정면대치 양상으로 악화되던 이번 사건이 수습국면으로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19일 “양측 외교장관이 직접 만나 이번 사건을 조속하고 원만하게 해결키로 합의한 만큼 해결국면으로 진입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해결방안과 관련, “외교장관 회동이 통상적인 실무접촉 없이 직접 이뤄졌기 때문에 이날 회동결과를 바탕으로 양국간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할 것”이라면서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또 다른 당국자는 “양측이 명분과 실리를 함께 해결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현재 주중대사관 영사부에서 보호중인 20명의 탈북자 및 강제연행한 탈북자 원모씨의 `한국행""과 이번 사건의 일괄타결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이날 외교장관 회동에서 양국은 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기본입장의 차이는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에서 최 장관은 중국측의 불가침권 침해에 항의하며 탈북자 원모씨 신병인도 등 원상회복을 요구한 반면 탕 부장은 한국 외교관이 오히려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했다는 중국측 주장을 거듭 펼쳤던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이 이번 사건에 대한 기본 인식 차이에도 불구하고 조기해결 원칙에 의견을 모은 것은 이번 사건이 미칠 양국관계의 손상을 우려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측이 자신들의 책임을 완전히 `발뺌""하는 대대적인 선전활동을 계속하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을 “매우 중대한 사건”으로 규정한 우리 정부가 중국측의 명시적인 사과, 재발방지 약속 등을 보장받지 않은 상태에서 사건의 조기봉합에만 신경쓴다는 비판론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어 향후 양측간 추가협의가 주목된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