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장애인의 권익 향상과 차별을 없애기 위해 인천 지역 시민단체들이 모였다. 이들은 장애인화장실이 없는 인천시청 신관 앞에서 “지자체의 가장 어이없는 차별 사례”라고 꼬집었다.

420 장애인차별철폐 인천공동투쟁단은 6일 남동구 구월동 시청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편의시설이 없는) 인천시청 신관의 장애인 차별은 분노를 넘어 허탈하기까지 하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된 2008년 이후 가장 어이없는 차별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일보 4월5일자 7면 장애인화장실 없는 시청…감수성 부족 아쉬움>

이어 “인천시는 탈시설과 자립 생활에 역행하는 신규 장애인 거주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매년 2개소씩 확대하겠다는 약속이 무안하게도 2년간 달랑 1개소 확대하는 데 그쳤다. 장애인 이동권을 위한 저상버스 도입률은 여전히 7대 특∙광역시 가운데 최하위권 수준이고, 장애아동 어린이집이 턱없이 부족해 학대를 당해도 그 어린이집에 갈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벌어지는 중“이라며 “때문에 인천공동투쟁단은 올해 420투쟁을 통해 3대 주제 23개 요구안을 시에 제출하고 투쟁할 것을 선포한다. 이는 장애인이 인천에서 차별 없이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다. ‘장애로 인해 배제되지 않는 인천, 누구도 배제되지 않은 인천’을 위해 우리는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420 인천공투단은 매년 4월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이동권∙주거권 등 장애인의 실질적 권리 보장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공투단엔 21개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이들은 출범 기자회견에서 ‘탈시설-자립 지원 체계 강화’,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통합환경 구축’, ‘장애 친화적 지역사회 구축’ 등 3가지 주제별 23개 정책요구안을 제시했다. 여기엔 최근 장애인 화장실을 갖추지 않고 개청한 시청 신관 장애인화장실 설치를 비롯해 중증장애인 활동지원 24시간 지원 사업 확대, 코로나19 단계에 따른 장애인복지시설 운영방안 전면 수정, 발달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주거코치 양성∙배치, 자립생활주택 홍보계획 수립∙시행,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대책 마련, 장애인 등록에서 배제된 이주민 실태 파악과 지원 대책 수립 등의 요구안이 포함됐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