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인천지역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 당시 채수작업 후 물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인천일보DB
2019년 인천지역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 당시 채수작업 후 물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인천일보DB

인천 ‘적수(붉은 수돗물)‘와 ‘깔따구 유충’ 사태 이후, 전국적으로 수돗물 음용 현황을 살펴보기 위한 실태조사가 추진된다.

환경부는 오는 6월30일까지 3개월간 인천을 비롯한 전국 161개 지자체의 7만2460가구를 대상으로 수돗물 먹는 실태를 조사한다고 5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지자체별로 생산_공급하는 수돗물에 대해 시민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기 위함이다. 수도법 제29조 2항에 따라 앞으로 3년마다 전국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첫 실태조사에선 가구별 수돗물 먹는 현황, 수돗물 만족도, 수돗물 정책 평가 등 40여 개 항목에 대한 설문조사가 이뤄진다. 지자체별로 거주하는 가구 수에 따라 대상 수가 할당됐으며, 인천의 경우 1530가구에 대한 수돗물 음용 조사가 이뤄진다. 환경부_한국상하수도협회 소속의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면접 조사 형태로 의견을 듣게 되며 별도로 인터넷 조사 등도 병행될 예정이다.

신진수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낮은 수돗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 보다 객관적으로 정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 수돗물 정책 개선을 위한 이번 기초 조사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