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유수급 안정을 통한 축산농가 보호대책 차원에서 실시중인 젖소 도태사업이 구제역 파동과 농가의 참여 저조 등으로 추진실적이 크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도에 따르면 농림부는 축산농가 보호 차원에서 사육중인 젖소들중 일부분을 도축시켜 우유수급의 안정을 꾀하기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22일까지 한달 동안을 젖소 도태기간으로 설정, 각 시·도별로 사업을 추진토록 했다.
 이에 따라 도는 도내 축산농가에서 사육중인 젖소 총 21만1천9백88마리 가운데 5.4%에 해당하는 1만1천3백85마리를 농가의 자발적 참여 속에 도축키로 결정, 사업을 벌여왔다.
 그러나 22일까지 도가 일선 시·군과 도축장 등을 대상으로 현황을 집계한 결과, 당초 계획량의 26%에 불과한 2천9백90마리만이 도태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도내 젖소 도태실적이 크게 부진한 것은 젖소사육 밀집지역인 화성·안성·평택·용인 등지에서 최근 구제역이 발생, 가축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진 데다 축산농가에서 우유를 짜고 있는 젖소를 도축하는 것을 꺼리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 젖소 도태사업이 실시되기 이전에는 폐우가격이 1백만원 정도 됐지만 이 사업이 추진되면서 공급과잉 현상이 발생, 도축시 경락가격이 60만~70만원대로 폭락하면서 농가들의 참여부족으로 이어진 것도 도태사업 저조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농림부 등 관계기관은 젖소 도태사업 기간을 당초 지난 22일에서 한달간 연장키로 결정했지만 구제역 파동이 진정기미를 보이지 않는 데다 도내 축산농가의 참여부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목표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젖소 도태사업 실시 기간중에 구제역이 발생해 모든 축산행정이 구제역 방지에 매달리다보니 이 사업에 신경을 쓸 여력이 없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앞으로 연장기간 동안 도내 축산농가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 이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에 있다”고 말했다. 〈송영규기자〉
ygsong@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