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신보·경과원·연구원
농수산·복지·여성가족재단
4월 심사…5월 이전지 발표

이 지사 “공무원도 꼭 이주
삶 토대 만들어달라” 당부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7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가 남부지역에 몰린 산하 공공기관 7곳을 북·동부지역으로 이전한다. 2019년 발표한 3곳과 지난해 5곳에 이어 세 번째 이전 계획이다.

▶관련기사 3면

이재명 경기지사는 17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북·동부지역의 발전이 더딘 이유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을 비롯해 군사 안보나 수자원 관리 등의 중첩규제로 오랜 기간 지역 발전에 제한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북·동부지역 도민이 공동체를 위한 특별한 희생을 하고 있다면 이에 합당한 보상을 하는 것이 '공정'이란 가치에 부합한다. 또한 이것이 균형발전을 위한 길이라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 지사가 밝힌 이전 대상 기관은 수원시에 있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연구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곳이다. 이 중 GH와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이 지사의 핵심 정책인 기본 주택과 소득 등을 담당하고 있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전 대상 지역은 가평·고양·구리·김포·광주·남양주·동두천·안성·양주·양평·여주·연천·용인·이천·의정부·파주·포천시 등 접경지역과 자연보전권역에 속한 도내 북·동부지역 17곳이다.

도는 이들 기초정부를 상대로 이전 공모를 진행해 각 기관이 둥지를 새로 틀 곳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응모 시·군을 대상으로 오는 4월 심사를 진행하고, 5월쯤 기관별 이전 지역을 발표한다.

앞서 도는 2019년 12월 고양시와 업무 협약을 맺고 오는 2025년까지 '경기관광공사'·'경기문화재단'·'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곳을 '고양관광문화단지'에 이전하기로 했다.

또한 지난해 9월에는 '경기교통공사(양주)'·'경기도일자리재단(동두천)'·'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양평)'·'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김포)'·'경기도사회서비스원(여주)' 등 공공기관 5곳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공개하기도 했다.

여기에 이날 이 지사가 세 번째 이전 계획을 밝히면서 경기 북·동부지역으로 이전하는 도 산하 공공기관은 전체 27곳(설립 26곳·예정1곳) 중 15곳이 됐다. 이들 15개 기관 공무원 수는 2000여명 수준이다.

도는 공정한 이전 지역 선정을 위해 외부 전문가로 꾸려진 심사 위원회를 구성해 균형 발전과 사업 연관성, 접근성과 도정 협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과열 경쟁과 재정 규모에 따른 불이익 등을 막고자 해당 시·군의 재정 부담 계획은 심사 기준에서 제외했다.

이 지사는 “이번 3차 공공기관 이전에는 앞선 1∼2차에 참여한 시·군의 중복 신청과 선정 모두 가능하다. 이전 취지가 해당 지역의 경제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도는 전체를 위해 특정 지역이 일방적으로 희생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배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도내 공무원 사이에 '강제 이주'라는 비판을 받는 것에 대해선 “매우 불편하고 억울할 것이다. 그간 특정 지역에 삶을 영유했는데 이전한다면 불편이 클 수밖에 없다”며 “하지만 공공기관은 공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전 취지에 따라 불편하더라도 출퇴근이 아닌 해당 지역으로 이주해서 삶의 토대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3차 공공기관 북·동부 이전]이재명 지사 '균형발전' 승부수 이재명 경기지사의 승부수가 통할까?이 지사는 지론인 '균형발전론'과 '특별한 희생에는 합당한 보상'을 위해 17일 GH(경기주택도시공사) 등 산하 7개 공공기관을 경기 북·동부 지역으로 이전하겠다고 발표했다. 3번째다. 이전 대상 후보지에 포함된 기초지방정부들은 이 지사의 결정을 환영했다.이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기 북·동부 지역은 군사안보나 상수원관리 등 국가적 문제 해결을 위한 중첩적 규제로 고통받아왔다. 사람이든 지역이든 공동체를 위한 특별한 희생을 치른 경우에는 상응하는 합당한 보상이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