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수단’의 올바른 이용 문화를 확산하고자 안전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17일 도에 따르면 앞으로 안전협의회는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 활성화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는 도교육청과 경기남∙북부경찰청, 도로교통공단과 개인형 이동수단 대여업체 등과 협력 관계를 맺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도는 지난해 12월 ‘안전하고 편리한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전략’을 발표하고 안전협의회 구성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안전협의회는 안전 가이드라인 및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장의 표준 디자인 보급과 시범지구 및 전용주차장 조성 지원, 안전 이용 홍보 영상 제작과 안전시설 정비, 청소년 대상 안전 교육과 위법 행위 계도 단속 강화, 이용 자격 준수와 안전사고 대비 보험 가입 활동 등에 나선다.

도는 원동기 면허 이상 이용 가능 등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안전 규정 강화 등을 담은 ‘재개정 도로교통법’이 오는 5월 시행을 앞둔 만큼, 안전협의회가 이 기간 제도적 공백을 메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태환 도 교통국장은 “변화하는 교통 환경에 맞춰 개인형 이동수단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안전 대책 마련이 매우 중요하다”며 “안전협의회를 발판으로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가 안전한 이용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안전협의회 외에도 ‘안전하고 편리한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도 추진 전략’에 따라 ▲편의·안전 고려한 개인형 이동장치 주행도로 조성 ▲활성화 시범지구 선정 및 전용 주차장 조성 ▲주차장 표준디자인 및 실시설계 가이드라인 제작·보급 ▲안전 이용 문화 확산 등 네 가지 주요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