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제350회 임시회 1차 본회의가 열린 16일, 도의원들은 '일산대교'와 '남양주시 6호선 광역철도' 등 도내 교통 문제부터 '3기 신도시 지방 참여 확대'와 '외국인 노동자 인권보장', '보육교사 처우 개선' 등 도내 주요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미리(민주당·남양주1·사진) 도의원은 “최근 남양주시가 6호선 광역철도 연장사업을 독단적으로 변경했다. 더 큰 문제는 이 과정에서 지역 주민과 협의를 하거나 사전설명회 등을 전혀 진행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며 “그동안 남양주시민들은 금곡과 평내호평, 마석까지 6호선 광역철도가 연장돼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이 해소될 것이란 기대감을 안고 있었다. 하지만 남양주시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희망이 무너졌다. 이에 대해 남양주시는 사업을 원안으로 추진하는 것을 검토해야 하고, 도 역시 재정적 분담에 참여하고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경선(민주당·고양4·사진) 도의원은 “3기 신도시 조성 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독단과 폐해를 막고 신도시의 자족기능 강화를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GH) 등 지방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3기 신도시의 지방참여 비율이 11%로 기존 2기 신도시의 18%에도 못 미칠 뿐 아니라 LH가 참여한 사업의 경우 GH가 수행한 사업 대비 공원녹지율은 물론 생활 SOC 등의 자족기능 비율이 현저히 낮기 때문”이라며 “이를 막기 위해선 도가 LH의 무분별한 용도 변경 실태 현황을 분석하는 연구용역을 추진해야 한다. 또한 고양시 창릉지구 등 자족시설 성공을 목표로 공업 물량 재배분 등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치용(정의당·비례·사진) 도의원은 “도내 보육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아이를 맡기고도 마음 놓고 출근해서 일할 수 있는 경기도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주요국에 비해 매우 낮고, 실제로도 출산율이 해매다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러한 상황의 근본 원인은 보육교사의 사기 저하와 잦은 이직에 있다도 본다. 보육교사는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임에도 불구하고, 초임 기본급이 최저임금 수준에 불과하다. 보육교사 처우개선을 위해 보육환경 개선 예산은 보육교사에게 직접, 그리고 우선 지원돼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임태환·김도희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