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재단 연구원 주장…거센 반발 부딪혀
재가협 “현장서 일한 노동자 무시 행동”

경기복지재단 한 연구위원이 민간 위탁 '종합재가센터'를 공공인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 위탁해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다.

도내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센터의 비영리사업과 도사회서비스원의 영리사업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인데, 공감대가 전혀 형성되지 않은 탓에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14일 도사회서비스원에 따르면 지난 5일 열린 창립 1주년 기념 온라인 세미나에 주제발표자로 나선 오민수 복지재단 연구위원은 종합재가센터 발전 방안으로 도내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센터를 하나의 센터로 통합 운영한다면 종사자 고용 안정 효과는 물론 사업의 체계적인 관리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제안할 계획이었다. 공공성을 갖춘 도사회서비스원을 운영 주체로 하고 위탁을 줘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그러나 이 같은 제안 내용을 확인한 경기도재가노인복지협회가 거세게 반발했다. 실제 이들은 당사자와 협의조차 하지 않고 통합 운영해 성과를 내겠다는 논리는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사회서비스원이 보건복지부 표준 모델로 운영하는 종합재가센터와 민간 영역인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센터는 재정 지원 구조는 물론 사업의 맥락 자체도 다르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날 행사에선 해당 내용이 발표 자료에서 모두 삭제됐지만,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특히 창립 1주년 기념행사에서 제안하려 한 내용이어서 복지재단과 도사회서비스원이 의도적으로 이를 공론화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진 상태다.

김희숙 도재가노인복지협회장은 “도사회서비스원이 성과를 내지 못 한다는 이유로 비영리 법인인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센터와 통합해야 한다는 것은 그동안 적은 예산으로 현장에서 열심히 일한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센터 노동자를 무시하는 행동”이라며 “공공인 사회서비스원과 비영리 법인이 함께 성장해야 함에도 별다른 논의조차 없이 갑작스레 통합을 주장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비난했다.

오민수 복지재단 연구위원은 “해당 내용이 급진적인 변화를 담고 있었고, 이를 동의하지 않다는 의견 역시 존중한다”며 “연구자 소견으로 올바른 방향인 것 같아 제안하고자 했을 뿐, 도사회서비스원과 얘기를 나누지 않았고 그럴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도사회서비스원 관계자도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으며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정하자는 게 이번 1주년 행사의 핵심이었다. 이에 따라 발표 내용을 두고 따로 협의한 것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