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되는 이 없는 균형적 교육 생태계 만들겠다”
▲ 성준모 경기도의원은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지역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풀뿌리 민주주의'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춘 의정 활동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원으로서 언제나 '현장에 답이 있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민께서 부른다면 어디라도 찾아가는 해결사가 되겠습니다.”

성준모(민주당·안산5) 도의원은 정치인에게 가장 중요한 건 소통이고, 소통에는 겸손과 배려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하고 공감해야만 신뢰를 쌓을 수 있고 소통도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각종 현안에 대해 빠른 인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지역주민 주요 민원에 대한 연구와 검토를 게을리하지 말자고 늘 다짐하곤 합니다. 실제 지역주민들과 자주 소통하면서 무엇이 힘들고 어려운지 등에 대해 물어보고 있습니다. 비록 코로나19로 대면 접촉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비대면 접촉 등 최대한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활용해 지역주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풀뿌리 민주주의'에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춘 의정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충청북도 음성군이 고향인 성 의원은 1990년 대학교 졸업 후 아내의 고향인 안산에 정착하면서 본격적인 경기도 생활을 시작했다. 당시 안산에서 학원과 어린이집 등을 운영했다는 그는 평소에 학생 운동에 관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대학 입학 후 사회변혁에 눈을 뜨면서 1987년 6월 항쟁 때는 부총학생회장으로서 수원과 안양 등에서 큰 시위를 주도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는 졸업 후 그가 운영한 학원과 어린이집이 학생 운동을 하던 선후배들의 사랑방이 되기도 한 이유다.

“돌아가신 선친께서 장면 정부 시절인 1960년 12월 26일 면의원에 당선되는 등 돌아가시는 날까지 정치 생활을 하셨습니다. 이러한 영향 때문인지 '지역주민을 위해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저 역시 어릴 때부터 하곤 했습니다. 특히 1996년 4월 총선에서 안산을 지역에 천정배 변호사가 출마했던 당시 조직부장으로 선거운동을 도와주면서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이후 2002년 6월 열린 지방선거에 출마했지만, 300여표 차이로 낙선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이를 통해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4년 동안 절치부심하는 마음으로 지역 일꾼을 자처, 각종 봉사 활동을 하면서 겸손함을 배우고 절실함을 몸으로 느꼈습니다. 진심으로 다가가자 지역주민들도 마음을 열어주셨고, 지역주민 지지 속에 기반을 튼튼히 한 뒤, 2006년 지방선거에서는 안산시의원으로 당선될 수 있었습니다. 시의원으로 3선을 한 뒤에는 전국 최대 광역정부인 도의원으로도 활약하고 싶은 마음에 도의원에 도전했고,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언제나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고 도의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성 의원은 도의회 입성 후 소속 상임위원회로 교육행정위원회를 선택했다. 지역 발전에 있어 교육 분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 그는 교육의원으로서 도내 교육의 문제를 파악한 뒤 개선하고 싶은 뜻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안산·시흥·수원·화성·부천·평택 등 지역을 중심으로 도내 다문화 학생 수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것과 관련해 도내 교육 역시 시대 흐름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그는 '경기도교육청 다문화 교육 진흥 조례 일부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는 등 다문화 학생 관련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소매를 걷어붙인 상태다.

이 조례는 다문화 교육 진흥은 물론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교육권 등을 보장하는 게 핵심이다. 성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991년 국제연합(UN)의 '아동 권리에 관한 협약'을 비준하면서 부모 신분에 상관없이 아동의 체류권과 교육권, 보호권 등을 보장할 의무가 있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나라에 합법적으로 체류하는 외국인에게 똑같은 과세를 부과하면서도 교육 지원 혜택에서는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소외되는 경우가 있다는 데 있다. 특히 보편적 유아 교육 과정인 누리과정비조차 외국인의 경우엔 전액 자부담하고 있어 심각한 차별이라는 지적도 뒤따르는 실정이다.

다행히 성 의원 노력 덕에 이같은 조례가 생기면서 다문화 가정 학생 역시 소외되지 않고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

아울러 그는 '경기도 외국인 주민 지원 조례 일부 개정안'도 발의하면서 외국인 주민 지원 범위에 외국인 주민 자녀의 보육과 교육 사업을 명시하도록 하기도 했다.

이 역시 외국인 주민 가정의 자녀에게 공동교육과 보육 과정 운영 비용을 지원, 외국인과 내국인 간 교육 차별을 줄이자는 취지다.

“이들 조례는 도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누리과정 지원 대상에 외국인 주민 가정의 아동까지 확대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현행 누리과정에 있는 내국인 아동의 경우, 어린이집과 사립 유치원은 월 24만원을, 공립 유치원은 월 4만5000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외국인 가정의 자녀는 지원을 못 받는 실정이기에, 이같은 조례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육에서 외국인이라고 차별하는 건 분명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우리나라에 합법적으로 체류 중인 외국인 가정과 다문화 가정 등의 자녀도 보편적 교육제도 안에서만큼은 소외되지 않고 차별 없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실제 도교육청에서 도내 7개 시·군에 4억2000만원을 지원하는 등 일부 성과를 보는 것 같아 기쁩니다.”

끝으로 그는 앞으로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이다' 같은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민선 지방자치가 도입된 지 30여년 만에 이뤄진 쾌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본격적인 자치분권 시대가 시작됐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지방정부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도가 전국 최대 광역정부라는 위상에 맞게 도민 눈높이에서 도민의 삶의 질이 나아질 수 있는 정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특히 소외되는 이 없는 균형적인 교육 생태계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는 코로나19로 고통을 겪는 도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난 1년 동안 많은 것을 포기하고 감수해야 했습니다. 그런데도 여기까지 버틸 수 있었던 이유는 도민의 인내와 희생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강도 높은 방역 수칙을 묵묵히 따라주시는 도민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조만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올가을쯤 집단 면역이 형성된다면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도 있을 것이란 전문가의 분석처럼, 희망을 믿고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실 것은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 역시 도민께 희망을 줄 수 있는 도의원이 되겠습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