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왼쪽)와 정근식 진실화해위원장(오른쪽)이 5일 만나 선감학원사건의 진실규명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사진제공=경기도

 

이재명 경기지사가 선감학원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고자 ‘제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원회)’ 조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5일 경기도와 진실화해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 지사는 이날 도청을 찾은 정근식 진실화해위원장과 30여분간 면담했다.

이날 면담에서 정근식 진실화해위원장은 도내 진실 규명이 필요한 사건에 대한 홍보는 물론 적극적인 자료 협조 등을 요청했다. 도내 인권침해 및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 등과 관련해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도내 진실 규명이 필요한 사건에 관한 특별한 사실을 알고 있는 도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도는 지난해 12월 일제강점기 이후 부랑아 수용시설로 아동 인권을 유린해온 선감학원사건 피해자들의 93.3%가 구타를 당했다고 답하는 등 신체폭력과 성폭력, 강제노역 같은 심각한 인권침해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실제 도가 공개한 자료를 보면 이들은 퇴소 후에도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하고 경제적으로도 빈곤하게 살고 있어 선감학원에서의 경험이 삶 전체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발표에 나선 이재강 도 평화부지사는 “선감학원 사건은 국가폭력에 의한 지속적인 아동인권유린 사건이었다는 점에서, 진실이 신속하게 규명돼야 한다”며 “도는 2020년 12월 10일 활동을 재개하는 제2기 진실화해위원회 조사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그동안 도가 ‘선감학원 피해자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개별 피해 사례 조사’ 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앞으로 선감학원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살펴보겠다고 이 지사에게 약속했다. 면담 후 정 위원장은 선감학원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피해 생존자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1기 이후 10년 만에 재출범한 2기 진실화해위원회는 조사개시일부터 3년간 활동한다. 진실규명 신청은 오는 2022년 12월 9일까지로 피해 당사자뿐 아니라 특별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누구나 가능하다. 도에서는 도청을 비롯해 32개 시∙군에서 접수할 수 있다. 지난 3일 기준 총 1623건(2645명)이 접수됐으며, 이 중 도와 관련된 사건은 선감학원과 이춘재 살인사건 등 총 32건(166명)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