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인근 재난 실시간 대응할 의료기관 건립 필요”
▲ 조광휘(민·중구2) 인천시의회 인천공항경제권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코로나19 사태라는 전대미문의 감염병 사태가 터질 거라고 누가 예상했을까요? 수도권 관문인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재난 상황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의료기관 건립이 필요합니다.”

26일 조광휘(55) 인천시의회 인천공항경제권 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필요한 공항경제권 대책을 이같이 제시했다.

초점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 복구에 맞춰졌다. 지난해 시의회 연구단체의 인천공항경제권 회복을 위한 연구용역 보고서를 보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학계 전문가 등은 공항 운영 측면의 최우선 과제로 '출·도착 여객수(6.9%)'를 꼽았다. 산업 측면에서도 '국제 비즈니스 및 관광산업(21.2%)' 등을 회복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관계자들 다수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여객 수요 회복에 전념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이다.

이를 위해 조 위원장은 인천시민들을 비롯해 공항 이용객 모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의료기관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편다. 그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8년부터 국내·외 감염병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공공의료 체계 필요성을 제기했으나 아무도 관심이 없었다. 대부분 필요성에 공감하는 현 상황에서도 일부에선 의료기관 운영 적자에 따른 수익성을 우려하고 있다”며 “하지만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국제병원 형태로 키워가면 충분히 운영이 가능한데다, 의료기관 건립으로 사회 재난을 막을 수만 있다면 모든 국민에게 충분히 이득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조 위원장이 이끄는 인천공항경제권 발전 특위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인천 지역 항공산업 다양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주요 방안으론 공항 인근의 항공정비(MRO) 산업단지 육성안이 제시된다. 사람과 국가간의 교류가 멈추더라도 공항경제가 쉬지 않고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자는 것인데 현재 경남 사천 등 지자체간 과열 경쟁 양상으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이에 특위는 국내 MRO 산업 발전을 논의하는 전국 협의회 구축을 통해 위기를 돌파하기로 전략을 세웠다.

조 위원장은 “지자체와 민간 전문가, 주민 대표 등이 정치적으로 논쟁을 이어갈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MRO 산업 발전을 위해 어떻게 협력할지 고민해야 할 때라고 본다. 협의회를 만들고 민간 전문가들의 연구활동 지원과 함께 포럼과 같은 논의의 장을 주기적으로 여는 것이 목표”라며 “올해 특위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광역 지자체 협의회 구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국내는 물론 동아시아에서도 인천공항의 허브 기능을 탐내는 경쟁국들의 산업 육성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홍콩, 싱가포르, 베이징, 도쿄 등 경쟁지역 보다 규제를 대폭 완화해가며 제도적 개선을 이뤄가야 한다. 인천공항 경제권은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