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노인·장애인 취약계층 중점
고용 위기 노동자 경제적 큰 도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도내 돌봄 공백을 메우고자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 예산과 인력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돌봄 영역 공공성 강화를 위해 마련된 도사회서비스원에 힘을 실어준다면 양질의 돌봄 서비스 제공은 물론 코로나19로 인한 돌봄 공백 문제 역시 일부 해결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4일 도에 따르면 도는 도내 31개 시·군 및 도사회서비스원과 손을 잡고 가정·사회복지시설·의료기관 등에서 발생한 돌봄 공백에 함께 대응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세부적으로는 도가 예산 지원·선정·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맡고, 도내 31개 시·군은 가정과 사회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수요를 파악하는 형태다. 이후 도사회서비스원에 대상자를 연계하고, 도사회서비스원은 요양 보호사를 비롯한 돌봄 노동 종사자 모집과 교육, 배치 등을 수행한다.

지원 대상은 가족 등 주변인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거나,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탓에 홀로 남겨진 아동·노인·장애인 등이다. 또한 취약계층과 돌봄 노동자가 확진 판정을 받아 인력이 부족해진 사회복지시설 등의 기관도 포함된다고 도는 설명했다.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진 않았으나 도는 가정 돌봄 지원에 170명, 복지시설 돌봄 지원에 75명 등 총 245명의 인력 지원도 구상하고 있다. 사업비 역시 국비와 도비를 반반씩 부담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앞서 보건복지부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장애인·노인 등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긴급 돌봄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역시 홀로 남겨진 취약계층을 위해 돌봄 인력을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이처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동시에 소매를 걷어붙이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을 호소한 돌봄 노동 종사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규혁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돌봄 노동 같은 경우 그동안 대면 접촉을 해야만 했기에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었다”며 “얼굴을 보고 일을 할 수 없다는 건 실직으로 이어진다는 뜻이다. 이로 인해 경제난에 시달리는 돌봄 노동 종사자가 많은 실정이다. 이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중앙과 지방정부가 시급히 고민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돌봄 공백이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에 도는 취약계층 안전을 위한 방안을 고민 중”이라며 “당초 도사회서비스원이 돌봄 영역 공공성 강화와 돌봄 노동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존재하는 만큼 앞으로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