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매크로 정황 포착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비방하기 위한 댓글과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물이 '불법 매크로'로 작성된 정황을 포착하고, 형사고발 등 법적 조치에 나선다.

해당 댓글은 경기대학교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전환한 정책이 주를 이뤘다.

20일 도에 따르면 최근 포털사이트내 허위 사실과 함께 이 지사를 비방하는 악성 댓글과 커뮤니티 게시물을 조사한 결과 '불법 매크로'를 활용해 게재한 정황을 발견했다.

특히 이 지사가 경기대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한다고 밝힌 이후 경기대 인터넷 커뮤니티 계정을 구매하고, 불법 매크로를 활용해 댓글을 다는 등 조작 혐의를 입증할만한 증거를 상당 부분 확보했다.

도는 경기대학교 기숙사의 생활치료센터 전환 등 방역조치에 대한 허위 사실 공표는 '방역 방해 행위'에 해당하며, '불법 매크로'를 활용한 악성 댓글 게재는 업무방해죄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추가 조사를 진행 중인 도는 마무리되는 대로 형사고발 등 법적 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대 기숙사 관련 허위 사실이 전국 대학생이 사용하는 커뮤니티 게시판에 조직적으로 게재되고 있다”며 “도가 확인한 결과 커뮤니티 계정 거래와 매크로 활용 등 댓글조작 증거를 상당 부분 확보했다. 혐의도 충분히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지사 역시 경기대 기숙사와 관련해 '가짜뉴스가 확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개인 SNS를 통해 “일부 악의적 정치세력이 대학 커뮤니티 계정을 매수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며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불법인 매크로를 이용해 포털 댓글 공감을 조작하는 등으로 방역을 방해하고 있다”며 “정치가 국민의 생명보다 중요할 수는 없다.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반사회적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이 따른다는 점을 되새겨 달라”고 경고했다.

반면 생활치료센터로 전환돼 기숙사를 떠나야 한 경기대 학생들에 대해서는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이 지사는 “오늘(19일) 경기도가 마련한 경기대 기숙사 임시숙소에서 마지막 남은 10명의 학생이 퇴실했다. 계절학기 등으로 남아야 하는 학생들은 대체숙소에서 계속 생활하고, 기숙사는 생활치료센터 병상으로 사용된다”라며 “국가권력이 여러분에게 충분히 사려 깊게 다가가지 못했다. 더 많이 배려하고 더 많이 신경 쓰지 못해 미안하다”고 거듭 사과했다.

다만 “어떠한 비판이라도 감내하면서 위기에 처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주권자의 권한을 위임받은 선출직 공직자의 숙명”이라며 “책망은 의당 제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