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모든 정보 투명하게 공개해야'
▲ 양주시의회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전면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후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사진제공=양주시의회
양주시의회가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최근 일본이 국제사회 동의 없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 계획을 추진해서다.

16일 의회에 따르면 지난 13일 제323회 임시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전면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해양 방류계획을 추진한 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이와 함께 해양 오염은 국경 없이 전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는 재난으로 국제사회에 오염수 처리 동의와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앞서 2011년 3월11일 동일본 대지진(9.0)으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서 수소폭발과 함께 방사능 유출 사고가 났다.

지금도 제1 원전에서는 하루 평균 160여t의 방사능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9월 기준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만 해도 123만t에 이른다.

이마저도 2022년 10월이면 한계에 도달한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는 탱크에 보관 중인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일본 내에서도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크다.

방사성을 가진 고준위 오염수는 세슘·코발트·스트론튬·안티몬·삼중수소 등 핵분열생성물 및 활성화 물질이 녹아 있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을 통해 오염수를 처리한다는 방침이지만 발암물질인 삼중수소는 기술적으로 걸러내지 못한다.

이에 후쿠시마 현 내 기초의회 20곳 중 절반이 넘는 13곳이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일본 국민도 정부에 오염수 방류에 따른 안전성을 우려해 2000건 이상 의견을 내는 등 반대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자 일본 정부는 지난 10월27일 예정했던 오염수 방류계획을 11월 이후로 미뤘다.

이런 가운데 독일 해양과학연구소(GEOMAR)는 오염수 해양 방출 시 세슘(Cs137)이 220일 안에 제주도, 400일 안에 동해에 도달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정덕영 의장은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오염수 처리에 대해선 국제사회에 동의를 얻어야 한다”며 “국민의 안전을 위해 수산물 검역강화와 수입금지 등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회는 결의안을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외교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보낼 예정이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