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참석의원 과반 동의시 구성
기금운영 등 전반적 사업 점검 예정

화성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관련해 화성시의회 행정사무 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발의됐다.

조사 특위 발의는 제8대 화성시의회 개원이래 첫 사례다.

시의회는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대한 행정사무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오는 23일 시의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행정사무 조사특위 구성의 건은 무소속 박연숙 시의원 등 10명이 서명해 발의됐다.

조사특위 발의는 전체 시의원 21명 중 3분의 1인 7명의 동의를 받으면 된다.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참석 의원의 과반수 동의를 얻으면 조사특위는 구성된다. 이어 30일 2차 본회의에서 조사특위 위원 구성, 활동 기간, 조사내용을 정하게 된다.

조사특위는 사회적 경제기금 운영과 사업, 조직의 적정성, 타당성 등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앞서 시의회는 올 초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관련해 위탁업체와 담당 공무원, 전문가 등이 참석해 간담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위탁업체가 출석을 거부해 무산됐다.

논란이 된 사회적경제센터는 화성시가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2년 8월 설립한 기관이다. 현재 화성지역 내 290여개 사회적 기업이 있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2018년부터 3년간 사회적경제네트워크에서 위탁 운영해오다가 올 말 계약 만료될 예정이다. 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사회적 기업 90여곳이 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다.

시의회는 지난 6월 행정 사무감사와 지난 9월 민간위탁 동의안 심의과정에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과 사업 전반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시의회는 위탁운영 단체인 사회적경제네트워크 임원이 화성시로부터 부동산 자산화 사업의 하나로 10억원을 지원받았다가 사업 무산으로 상환한 사례를 들며 특혜성 여부를 따졌다.

시의회는 또 사회적네트워크가 사회적경제센터 사무실을 무상으로 사용해온 문제점 등을 제기해 화성시가 뒤늦게 수정한 바 있다.

한 시의원은 “여러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사회적경제센터의 사업과 예산운영, 직원 현황 등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며 “매년 시가 수억원씩 지원하고도 제대로 점검하지 못한 점을 이번에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화성=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



관련기사
화성시의회,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조사특위 구성건 30일 논의 화성시의회는 지난 23일 본회의 열고 8일간 의사일정에 돌입했다.이날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던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대한 행정사무 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상정되지 못했다.<인천일보 10월14일자 10면>시의회는 회기 동안 더불어민주당 김홍성 시의원 등 의원 대표 발의한 동물보호 관리에 관한 조례안 등 7건, 화성 시장이 발의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운용 조례안 등 10건을 심의 의결할 예정이다.이어 시의회는 재단법인 환경재단 출연 동의안 등 22건의 동의안을 다룬다. 이 밖에 병점 도시재생활화 계획안에 대한 의견 청취, 내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