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관계자 만나 재운영 논의

경기도가 2년째 열리지 못한 '안양 연현마을 4자협의체' 재개에 시동을 걸었다.

<인천일보 9월4일자 3면>

현재 연현마을 내 아스콘 공장 재가동 문제를 둘러싼 억대 소송까지 진행되는 상황에서 향후 4자협의체가 이 같은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6일 도에 따르면 오는 8일 도와 안양시, 아스콘 공장을 운영하는 A업체 등이 만나 4자협의체 재운영과 관련한 의견을 나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4자협의체는 1급 발암물질인 '벤조a피렌' 검출된 아스콘 공장 가동 반대를 주장하는 지역 주민과 조건적 가동을 주장하는 업체 간 입장 차이가 첨예한 탓에 제대로 된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이에 4자협의체를 진행하기 전 업체 측의 목소리를 듣고 무엇을 요구하는지 등을 파악하고자 이번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현마을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취임 후 첫 민생현장 방문지로 선택해 큰 주목을 받은 곳이다. 당시 현장을 둘러본 이 지사는 '공영개발' 카드를 꺼내 든 동시에 공장 가동 논란 해결을 위한 4자협의체의 역할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문제는 갈등 해결을 목표로 마련된 4자협의체가 지난 2018년 9월을 끝으로 운영을 멈췄다는 데 있다. 이 과정에서 최근 A업체가 지역 주민과 안양시, 안양시의회 소속 의원 등에게 손해 배상 청구 소송까지 내며 논란은 증폭됐다.

상황이 이러자 대책 마련에 나선 도와 안양시는 4자협의체 재개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으고 지역 주민과 업체가 조금씩 양보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찾자는 방침을 세웠다.

안양시 관계자는 “그동안 갈등 조정 역할을 해야하는 4자협의체가 운영적 어려움을 겪어왔다는 건 동의한다. 다만 계속 이 상태로 갈 수는 없기에 이번 회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A업체 관계자는 “이번 회의 결과에 따라 4자협의체가 다시 운영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업체 역시 주민을 위해 양보할 수 있는 부분은 양보하고자 한다”며 “소송과 공장 재가동 여부 등도 얘기가 잘 풀린다면 모두 중단할 생각도 있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안양 연현마을 '4자협의체' 역할 못해 안양 연현마을 아스콘 공장 이전 문제에 대한 상생 방안을 찾고자 구성된 '4자협의체'가 아무런 역할을 못 하고 있다.<인천일보 9월2일자 1면>당초 아스콘 공장을 둘러싼 갈등을 해결하자는 취지로 마련됐지만, 아직도 공장 가동 여부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4자협의체가 2년째 열리지 못하고 있어 상황이 원점으로 돌아갔다는 지적이 나온다.3일 안양시에 따르면 2018년 9월을 끝으로 도와 시, 연현마을 주민과 아스콘 공장 운영 업체 등으로 구성된 4자협의체